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방장관 21명을 책임진 이 남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방장관 21명을 책임진 이 남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제 가위와 면도칼을 거쳐간 국방부 장관만 벌써 21분입니다."

대한민국 65만 대군을 이끄는 국방부 장관들을 한 순간에 순한 양으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이 있다. 국방부 청사내 제3이발소에서 근무하는 장희선 이발소장(사진)이다. 장관들은 장 소장이 날카롭게 날이 선 면도날과 가위를 들이대면 편안한 표정을 짓는다. 날카로운 눈매로 '레이저 눈빛'이란 별명을 가진 김관진 장관도 마찬가지다. 장 소장 앞에서는 그저 소탈한 손님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장 소장은 "김관진 장관도 이발을 할 때는 가정사 등 개인적인 이야기를 종종 한다"면서 "눈빛은 날카롭지만 마음은 참 따뜻한 분"이라고 말했다. 장 소장의 손을 거쳐 간 장관은 22대 주영복 장관부터 현재의 43대 김관진 장관까지 모두 21명에 달한다.

전남 곡성에 태어난 장 소장은 16세가 되던 해 무작정 서울로 올라왔다. 일반 이발소에서 허드렛일부터 시작한 그는 18세가 되던 해, 신문에서 국방부 이발소 구인광고를 보고 지원했다. 첫 이발소는 대령급 이발소. 이곳을 거쳐 1980년에야 장군 이발소로 발령을 받았다. 장 소장은 "백반이 50원, 라면이 10원, 영화관람이 50원이던 시절에 월급이 7000원이었다"며 "안정적인 수입과 숙식이 해결되니 이보다 좋은 직장은 없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방위병으로 군복무를 마친 장 소장은 "주영복 장관을 처음 이발했을 땐 정말 떨렸다"면서 "하지만 한두마디 건네면서 어느새 동네 형님같은 묘한 매력을 느끼게 됐다"고 전했다. 조그만 공간에서는 둘만의 대화를 나누다 보니 군을 떠나도 장 소장을 찾는 예비역 장군들이 종종 있다. 장 소장은 이런 노하우에 대해 '맞춤형 이발'이 가장 큰 이유라고 귀뜸했다. 과거 장군들은 이발사가 하자는 대로 맡겨뒀지만 요즈음은 자신들의 스타일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그는 "김장수 국가안보실장도 연합사 부사령관과 육군참모총장시절에 중요한 행사를 앞두면 꼭 찾아왔다"며 "김 실장은 머리스타일을 잘만 해주면 참 훈남"이라며 웃었다. 장군들의 마음과 스타일을 알아서 맞춰주다 보니 국방부에서 그를 좀처럼 놔주딜 않는다. 2012년 12월 40년간의 군무원 생활을 마치고 노인무료이발 봉사를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계약직으로 다시 채용됐다.

장 소장은 제3이발소를 '마음의 휴식처'라고 했다. 이발을 하는 동안은 손님들이 편안하게 쉬다 가라는 뜻에서다. 이곳에서 장군들에게 받는 이발비는 1만2000원, 면도 8000원이다. 영관장교들이 사용하는 이발소에 비해 2~3배 비싸지만 예약을 해야 이곳을 이용할 수 있다.

장 소장은 "예전에는 이발을 하다 쪽잠을 자는 장군들도 있었지만 요즘은 그럴 여유도 없이 바쁘게 다녀 간다"면서 "어떤 장군은 머리를 반만 깎았는데 도중에 전화를 받고 나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안타까워 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