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부산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부산 남외항 밖 부두접안 장소 부근에서 화물선 캡틴 반젤리스 L호와 유류공급선 그린플러스호(460t급) 간 충돌사고로 인해 유출된 기름량은 237㎘(23만7000ℓ)로 파악된다. 이는 지난달 31일 여수 우이산호 사고 당시 유출된 양(16만4000ℓ)의 1.5배에 달하는 것이다.
해경은 이날도 오전 6시부터 해경 방제함과 경비정, 군함 등 선박 99척과 헬기 3대를 동원해 방제작업을 재개했다. 해경은 "15~16일 방제작업을 통한 전체 수거량은 바닷물과 흡착포 등을 제외하고 순수 벙커C유만 18만ℓ 정도"라고 설명했다.
불과 보름 만에 기름유출 사고가 재차 발생하며 해양관리당국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여수 우이산호 사고가 도선사의 과실, 업체의 허위 축소보고, 해경의 늑장대응 등이 겹친 인재로 가닥 잡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부산 사고는 항만당국의 부실한 해상급유 시스템이 주범이 됐다는 지적이다.
이번처럼 날씨 변화에 따른 충돌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유류공급선 운항ㆍ급유 중단 강제규정이 따로 없다는 점도 문제다. 풍랑주의보 발령시 250t급 이하 선박은 운항이 금지되지만 그보다 큰 선박에 대해선 강제 규정이 없다. 또한 유류공급선 업체들의 출항을 막거나 급유를 중단할 수 있는 규정도 마련되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여수 사고 중앙수습대책반에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부산 지역을 포함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사고 발생 즉시 부산해양항만청을 중심으로 한 지방사고수습본부를 별도로 설치하고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위기관리매뉴얼에 따라 '심각' 수준에 해당하는 조치를 하도록 지시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전날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오염이 확산하지 않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