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서 또 기름유출…또 인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여수 기름유출 사고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부산 앞바다에서 또 다시 기름 유출사고가 발생해 해양관리당국의 안일한 행정과 안전불감증이 도마 위에 올랐다.

17일 부산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부산 남외항 밖 부두접안 장소 부근에서 화물선 캡틴 반젤리스 L호와 유류공급선 그린플러스호(460t급) 간 충돌사고로 인해 유출된 기름량은 237㎘(23만7000ℓ)로 파악된다. 이는 지난달 31일 여수 우이산호 사고 당시 유출된 양(16만4000ℓ)의 1.5배에 달하는 것이다.
부산해경의 초동 대처로 기름이 해안을 덮치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방제가 과제로 남았다. 조류의 변화에 따라 기름띠가 어디로 흘러갈지 모르는데다 유출된 양이 많아 지역민들은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부산 영도에 거주하는 김남희(31ㆍ여)씨는 "사고 지점과 연안이 6~7km 떨어져있어 2차 피해 가능성이 적다고는 하나 조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될지 모르니 주민들의 걱정이 크다"고 전했다.

해경은 이날도 오전 6시부터 해경 방제함과 경비정, 군함 등 선박 99척과 헬기 3대를 동원해 방제작업을 재개했다. 해경은 "15~16일 방제작업을 통한 전체 수거량은 바닷물과 흡착포 등을 제외하고 순수 벙커C유만 18만ℓ 정도"라고 설명했다.

불과 보름 만에 기름유출 사고가 재차 발생하며 해양관리당국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여수 우이산호 사고가 도선사의 과실, 업체의 허위 축소보고, 해경의 늑장대응 등이 겹친 인재로 가닥 잡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부산 사고는 항만당국의 부실한 해상급유 시스템이 주범이 됐다는 지적이다.
특히 사고 발생 당시 파고 2~2.5m로 풍랑주의보가 발효중이었던 점 등을 감안할 때 무리하게 출항해 작업을 하다 사고가 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높다. 최수영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높은 너울성 파도가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해상급유를 방치했다고 하는 것은 분명한 인재"라며 "1차적으로 화물선, 급유공급선에 사고 책임이 있겠지만 관리 및 통제책임이 있는 해상관리당국도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번처럼 날씨 변화에 따른 충돌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유류공급선 운항ㆍ급유 중단 강제규정이 따로 없다는 점도 문제다. 풍랑주의보 발령시 250t급 이하 선박은 운항이 금지되지만 그보다 큰 선박에 대해선 강제 규정이 없다. 또한 유류공급선 업체들의 출항을 막거나 급유를 중단할 수 있는 규정도 마련되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여수 사고 중앙수습대책반에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부산 지역을 포함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사고 발생 즉시 부산해양항만청을 중심으로 한 지방사고수습본부를 별도로 설치하고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위기관리매뉴얼에 따라 '심각' 수준에 해당하는 조치를 하도록 지시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전날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오염이 확산하지 않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