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오쩌둥 탄생 120주년](中) '마오'진핑이 되고 싶은 남자, 중국을 흔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올해 3월 집권 이후 권력을 장악하는 모습은 마오쩌둥(毛澤東)과 꽤 닮았다는 평이 나온다.

영국 정치ㆍ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최근호에서 마오가 생전에 강조하던 말을 시 주석의 입을 통해 듣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면서 시 주석이 마오의 유산을 교묘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시 주석이 마오의 사상과 정책을 지지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며, 시 주석이 추진하는 정책 개혁이 권력의 중앙집권화 쪽으로 치우칠 가능성을 경계했다.
마오가 주창한 '군중노선' 캠페인은 시 주석이 자주 활용하고 있는 마오 유산의 대표적인 예다. 군중노선은 당 정책이 옳고 좋게되려면 그 정책이 반드시 농민ㆍ노동자 군중으로부터 나와야 하며 인민의 요구와 이익이 그 정책에 내포돼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시 주석은 집권 이후 '군중노선 교육실천 활동 영도소조(TF)'를 구성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타파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6월 베이징에서 열린 군중노선 교육실천 활동 공작회의에서는 "당의 생사존망이 군중의 향배에 달렸다"면서 "당이 군중과 멀어지는 건 형식주의, 관료주의, 향락주의, 사치 등 네 가지 바람 때문"이라고 4풍(四風)을 경고했다.
시 주석은 마오가 평소 당원들에게 강조한 '자아비판'도 자주 입에 올리고 있다. 9월 허베이(河北)성을 방문해 간부들에게 "자아비판은 당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력한 무기"라고 말했다. 베이징 정가에 "시 주석이 시중쉰의 아들이기보다 마오의 손자 같다"는 말이 나돌 정도다.

시 주석이 정권을 잡자마자 마오의 사상을 강조하면서 공직 기강 확립은 빠른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중국은 공직자 재산공개 제도 도입을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지난 16일 당 최고 감찰기구인 중앙기율위원회는 신임 고위 공직자와 당 간부, 배우자, 자녀의 사업 참여 내역, 재산, 출입국 기록 등을 시범 공개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실시되고 어느 직위까지를 재산공개 대상으로 할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국무원이 지난 8일 발표한 '공무접대 관리규정'에는 공식 연회에서 담배와 고급술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규정을 포함했으며 샥스핀이나 제비집 등을 식재료로 사용한 요리도 제공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반부패 정치인들의 잇단 사법 처리도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10월에 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重慶)시 서기가 뇌물수수, 공금횡령,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무기징역형을 선고 받은 데 이어 저우융캉(周永康) 전 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 서기도 부정부패 혐의로 이달 1일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저우융캉이 사법처리 된다면 1949년 중국 건국 이후 최고지도부가 비리 문제로 처벌받는 첫 사례다. 중국 법치 사상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지게 되는 것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