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잠자는' 남북협력기금 손질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북간 대치국면으로 기금 활용 여의치 않다고 보고 통일교육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등에 사용

경기도 '잠자는' 남북협력기금 손질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지난 2010년 이후 사실상 한 푼도 사용하지 않고 있는 150억원 규모의 '남북협력기금'을 통일교육과 북한이탈주민 지원을 위해 사용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01년부터 총 355억원의 남북협력기금을 모아 이중 204억원을 사용하고 현재 148억원이 남아 있다. 하지만 지난 2010년 천안함 사태와 이에 따른 남북교류 전면중단을 선언한 5ㆍ24조치, 연평도 포격 등 일련의 남북간 대치국면으로 남북협력기금은 4년째 단 한 푼도 집행되지 않고 있다.
올해 도는 ▲개성지역 한옥 보존 ▲개성공단 의료지원 ▲영유아 등 취약계층 지원 ▲개풍 양묘장(養苗場) 확대 ▲말라리아 공동방역 ▲결핵 및 B형간염 퇴치 등을 위해 67억원의 예산을 세웠지만 예산집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부임 후 연도별로 ▲2006년 60억원 ▲2007년 65억원 ▲2008년 57억원 ▲2009~2011년 각 60억원 ▲2012년 58억원 ▲2013년 67억원 등의 남북협력기금을 세웠지만 집행률은 김 지사 부임 첫해인 2006년 43억원으로 예산대비 70%를 사용한 것을 제외하곤 연평균 20억원 수준에 그치고 있다.

조청식 경기도 안전행정실장은 "남북협력기금을 꼭 북한 현지에 직접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도내 일반 시민이나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통일교육에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북한이탈주민 지원사업은 도 일반회계에서 하는데, 미진한 부분이 있다"며 "기금 일부를 북한 이탈주민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의 툴을 만들어주거나 실태조사를 하는데 사용하는 방안을 찾고 있으며, 법률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진 의원(민주ㆍ용인)은 "독일이 통일된 뒤 빠른 시간 내 안정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통일 전부터 동독과 서독 간 민간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라며 "남북협력기금을 남북 민간교류 활성화 등에 사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권 의원은 특히 "기금을 직접 북쪽에 보내지 못한다면 남쪽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해 북한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하고, 북한의 문화 등을 소개하는 사업 등도 할 수 있다"며 "북한이탈주민을 고용하는 업주를 대상으로 한 교육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