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동양증권 '백지계약서' 들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피해자들 이름·서명만 적힌 계약서 공개…불완전판매 소송 새 국면

동양증권 신탁계약 세부내역서

동양증권 신탁계약 세부내역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동양증권 일부 지점에서 계열사 기업어음(CP)을 고객에게 판매하면서 '백지계약서'를 작성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진행 중인 동양증권 불완전판매 논란의 향방을 좌우하는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11일 일부 동양 사태 피해자들이 입수한 동양증권 '신탁계약 세부내역서'에 따르면 투자자 이름과 서명란만 작성돼 있을 뿐, 나머지는 공란으로 남아 있다. 신탁계약 세부내역서는 CP 등이 편입된 신탁상품 가입 때 작성하는 계약서다.
동양 피해자 김모씨는 "동양사태 직후 지점에서 상품명까지 기재된 사본을 줬다. 항의 끝에 상품명 등이 비어 있는 원본을 받을 수 있었다"며 "지점 직원 임의로 서류를 작성한 것인 만큼 일종의 사기라고 본다"고 분개했다. 김씨는 수원의 한 동양증권 지점에서 가입했다고 덧붙였다.

세부내역서에는 신탁금액과 기간은 물론 운용방법, 편입자산 등을 기재하게끔 돼 있다. 판매자(동양증권 지점)가 투자자에게 투자 설명을 한 뒤 세부내역서에 이를 기재한 후 투자자가 서명하는 것이 정식 절차다.

동양증권 불완전판매 논란이 불거진 뒤 피해자들 사이에서 "회사채와 CP 가입 때 백지계약서에 서명을 했다"는 주장이 많았지만, 지금까지 공개된 것은 상품명 등이 추가된 사본뿐이었다. 피해자들은 이번 백지계약서 원본이 동양증권의 불완전판매를 입증해줄 핵심증거라고 강조했다.
한 동양 회사채 투자자는 "백지계약서를 받은 뒤 동양증권이 임의로 투자처를 정했으니 이는 날조를 한 것"이라며 "다른 피해자들도 백지에 서명을 했다는 이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다른 투자자는 "계약 때는 위험문구 등이 전혀 없었으나 나중에 사본을 받고 보니 추가돼 있더라"면서 "사본조차 공개 못한다는 지점이 많다"고 전했다.

이미 동양 투자자들은 개인 혹은 집단으로 동양증권 불완전판매 소송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한 개인 투자자는 동양증권을 상대로 2억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냈고, 이달 초 투자자 8명은 2억3000만원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또 인터넷 피해자 모임 카페를 중심으로 모인 800여명이 동양증권을 사기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동양증권 불완전판매에 대한 특별검사가 최소한 내년 3월 말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동양증권의 계열사 회사채, CP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접수된 분쟁조정 신청 건수가 1만8400여건, 신청자 수는 1만8500여명에 달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분쟁조정 신청 건에 대해서는 일일이 녹취록을 들어보며 불완전판매 여부를 확인 중인데 검사인력 한 명이 하루 5건을 처리하기도 쉽지 않다"며 "최소한 내년 3월 말까지는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