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마곡 사이언스파크'에 첨단 에너지솔루션 적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전자의 고효율 태양광 모듈이 설치된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1차 부지 조감도

▲LG전자의 고효율 태양광 모듈이 설치된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1차 부지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LG 그룹이 서울 마곡산업단지 내 건설하는 첨단 융·복합 연구개발(R&D) 기지인 '마곡 LG 사이언스파크'에 첨단 에너지솔루션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마곡 LG 사이언스파크를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및 효율적 사용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절감형 R&D 기지로 만들려는 것이다.
아울러 마곡 LG 사이언스 파크를 LG의 첨단 에너지솔루션사업 역량을 집결한 선도(플래그십)모델로 만들어 고객에게 알리고 에너지 관련 사업도 가속화할 방침이다.

LG그룹은 3조원 이상을 투자해 17만여㎡(약 5만3000평) 규모로 건설할 계획인 마곡 LG 사이언스 파크에 LG전자 의 태양광 모듈과 LG화학 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해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R&D기지로 건설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 건물보다 50%에서 최대 70%까지 절감하고 연구진들이 R&D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친환경·고효율 에너지 제품 및 정보통신기술 (ICT)을 집약할 계획이다.
친환경 에너지원을 구축해 필요한 에너지의 일부를 자체 생산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마곡 LG 사이언스 파크 모든 건물 옥상에 LG전자의 고효율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시간당 최대 3㎿(메가와트) 이상의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3㎿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의 사무공간에 설치된 전체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한시간 동안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력량의 약 4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LG가 개발 중인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수소를 공기 중 산소와 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발전용 연료전지도 도입·설치할 계획이다.

에너지 저장·활용을 위해서는 2㎿ 이상의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ESS를 설치해 가격이 저렴한 심야전기 등을 저장했다가 각 연구실의 냉난방에 활용하게 된다.

고효율 냉난방시스템과 내·외장재 및 LED 조명 등도 적용한다.

사계절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인 지열을 활용한 시스템에어컨과 가스를 동력으로 온수와 배기열을 회수해 냉방에 활용하는 흡수식 냉동기 등 LG전자의 고효율 냉난방시스템으로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한다.

또 유리에 은을 코팅해 단열성을 높인 로이유리와 얇은 두께로도 25년 이상 높은 단열성을 유지하는 폼단열재 등 LG하우시스의 에너지 절감형 건축자재도 투입된다.

마곡 LG 사이언스 파크 운영에 있어서는 공기조화·조명·전력 설비를 통합 관리하는 빌딩관리시스템(BMS)과 단지 전체 에너지 사용 현황을 분석해 제어하는 그린ICT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력 수요가 몰리는 시점을 대비해 사전에 전력 저장량을 높이고 일광량에 따른 공간별 온도 차이를 감지해 냉난방을 자동 조절하는 등 지능형 에너지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 업무용 차량으로 전기차를 쓰고 단지 내에는 LG CNS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마곡 LG 사이언스 파크는 LG그룹 11개 계열사의 R&D 인력 2만여명이 상주하며 융·복합 시너지 연구와 미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첨단 R&D기지다. 2017년부터 단계별로 준공해 2020년 최종 완공할 계획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