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구청들 중소기업 살리기 위한 융자 지원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강북구 중랑구 동작구 영등포구 강서구 등 2~3% 저리 자금 융자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개인 자영업자를 포함한 중소기업들 어려움이 이만저만 아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자치구들이 지역내 중소 자영업자들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저리의 중소기업 자금을 융자 지원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노원구 강북구 중랑구 동작구 영등포구 등은 2~3%의 저리 자금을 융자 지원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소규모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신청을 받는다.

융자규모는 총 14억5500만원으로 업체 당 2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융자대상은 노원구에 주사무소를 둔 업체로 부가가치세법 제5조에 따라 등록을 한 중소기업자와 소상공인이다.??
융자조건은 연 고정금리로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또 10인 미만 사업보험 가입사업장이면서 전체 근로자의 과반수 이상이 월급여 13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2.5%의 고정금리로 융자해준다.?단, 개인서비스업 및 유흥주점, 무도장, 숙박업 등 사치?사행성 업종과 신용관리정보대상자, 기존 중소기업 육성 기금 융자 혜택을 받고 있는 업체 등은 제외된다.??

융자신청은 7일부터 23일까지 일자리경제과(☎2116-3487)를 방문해 신청하면,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상 업체를 선정한다.

융자 대상으로 선정된 업체는 우리은행 노원구청지점과 중소기업은행 노원역지점을 통해 10월 1일부터 같은 달 31일까지 융자 신청하면 된다.?단 은행여신규정에 의한 담보능력(부동산, 신용보증서 등)이 있어야 하며 대출목적 외 타용도로 사용할 때에는 일반금리를 적용해 회수조치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역 내 중소기업인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오는 8월9일(금)까지 2013년 3차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신청을 받는다.

융자지원은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인 및 소상공인들에게 시중보다 저렴한 금리로 자금을 지원해 기업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융자조건은 연리 2.0%에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월별) 상환 방식이며, 은행여신규정에 의한 담보능력에 따라 업체당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하다. 구 지원금은 우리은행을 통해 해당 중소기업에 융자된다.

지원대상은 지역내 중소기업자 및 소상공인으로 단 건평 330㎡ 초과하는 영업장을 가진 식당업, 담배·주류·골동품·보석·귀금속 도소매업, 무점포 소매업 등의 업종 종사자는 제한된다.

또 금융업, 보험 및 금융, 보험관련 서비스업, 부동산업, 댄스교습소, 골프장 및 도박장, 안마시술소 등도 신청이 불가하니 유의해야 된다.

융자신청은 우선 우리은행(수유동지점)에서 부동산 담보평가 및 신용평가를 받아야 하며, 융자신청서,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공장등록증)을 구비해 8월9일(금)까지 구청 지역경제과(☎901-6445)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

구는 지난 2012년 총 25개 업체에 24억2600만원을 추천한 바 있으며, 올해 2분기까지 11개 업체에 8억5600만원을 추천해 경영난을 겪는 중소기업인들에게 힘을 보탰다.

담보가 없어 중소기업 육성기금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강북구 특별신용보증 추천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이 담보 대신 신용보증서를 통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구가 기업체를 서울신용보증재단에 추천,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시중금리보다 3%저리로 5000만원 이내에서 융자 받을 수 있으며, 사업자 등록증과 개인정보이용동의서를 구비해 제출하면 가능하다. 관련사항은 구청 지역경제과나 서울신용보증재단(☎901-5411)로 문의하면 된다.

또 강북구는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창업 기반 마련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가 창업환경 분석부터 입지 선정, 창업아이템 제공까지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소자본 창업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문병권 중랑구청장

문병권 중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중랑구(구청장 문병권)가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을 위해 총 25억원을 지원한다.

구는 7월22일부터 8월9일까지 총 3주간 중소기업육성자금 15억원 및 영세소상공인 특별자금 10억원을 동시에 신청받아 각 업체 특성에 맞는 융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다만 영세소상공인 특별자금 10억원은 따로 기한을 두지 않고 자금 소진시까지 계속 지원된다.

대출금리는 중소기업육성자금 3%(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 영세소상공인 특별자금 4~5%내외(1년 거치 2~4년 균등분할 상환)로 기업체의 자금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저리로 제공된다.

지원대상은 중랑구 지역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등록을 한 중소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으로서 3개월 이상 계속해서 사업을 하고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업체 당 3억원 이내, 소상공인 특별자금은 업체 당 30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융자신청을 하려는 기업은 융자신청서 및 사업자등록증 사본 등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기간내에 중랑구청 지역경제과로 제출하면 된다. 중랑구 지역경제과(☎2094-1275)나 서울신용보증재단 중랑지점(☎ 490-4217)

문충실 동작구청장

문충실 동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반기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융자 지원한다. 융자규모는 총 20억원으로 업체 당 2억원까지 지원된다.

융자조건은 지난해 3.5%보다 0.5% 낮아진 연 3% 고정금리로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융자대상은 동작구에 주사무소를 둔 업체이며, 단 금융업, 숙박업, 유흥주점 등 사행성 업종과 신용관리정보대상자, 기존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혜택을 받고 있는 업체는 제외된다.

제조업과 창업투자회사 및 벤처기업, 지식서비스산업, 여성기업은 지원대상에서 우선 지원된다.

신청기간은 이달 16일까지. 일자리경제과(유한양행 9층)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선정결과는 9월4일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 중순께 개별 통보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을 위해 14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구는 올해 3차로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계획을 공고, 지역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고 2억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신청대상은 영등포구에 사업장을 둔 제조업·지식산업·정보통신산업·벤처기업·산업디자인 업종의 중소기업자로 공장 등록을 필한 사업자를 우선순위에 둔다.

업체 당 2억 원 이내로 지원되며, 상환기간은 1년 거치, 3년 균등 분할 상환으로 은행 여신규정상 담보 능력(부동산, 신용보증)이 있어야 한다.

공고일 현재 이미 영등포구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지원받아 상환 중인 업체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을 원하는 업체는 융자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 최근 3개년도 결산 재무제표 등 증빙서류를 갖춰, 2일까지 구 지역경제과(문래동 에이스하이테크시티 4동3층)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고용효과 등에 기여하기 위해 올 상반기 25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34억8000만원 규모의 저리 자금을 융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