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경제硏, 올해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2.9%→2.3%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반기 더딘 내수 회복 전망에 지난 3월 전망치 대비 0.6%p 하향…상반기 1.7%, 하반기 2.9%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한국경제연구원이 우리나라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 2.9%에서 2.3%로 하향 조정했다. 하반기 더딘 내수 회복세를 염두에 둔 조치다.

25일 한국경제연구원은 'KERI 경제전망과 정책과제'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올해 우리나라의 하반기 경제성장률이 3% 미만에 그치면서 연간 성장률도 2.3%로 내려앉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하반기 예측 성장률은 각각 1.7%, 2.9%다.
앞서 한경연은 지난 3월 우리나라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9%로 제시했다. 상반기 2.5%, 하반기 3.3%다.

하향 조정 배경과 관련 한경연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중국의 질적 성장 전환, 일본 아베노믹스의 부작용 등으로 대외여건의 개선이 불투명해지고 있다"며 "가계부채 디레버리징, 주택경기 부진, 과도한 경제민주화 논의 등으로 내수 회복이 제약될 가능성이 높아 하반기 및 연간 성장률을 하향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중 민간소비는 ▲가계부채 부담 증가 ▲고용증가의 질적 악화 ▲주택 매매가 및 전세가 가격 조정 등의 여파로 2.0%(연간 1.7%)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설비투자는 기저효과로 마이너스 증가율을 벗어날 것으로 예상됐지만 낮은 수출증가세, 경제민주화 추진 등으로 투자심리 개선이 약화되면서 4%대(연간 ?2.0%)의 증가율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건설투자는 민간주택건설 부진 지속으로 2.0%(연간 2.3%)의 낮은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됐다.

소비자물가는 수요측 상승압력이 낮고 국제원자재 하락, 원·달러 환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하반기에도 2.4%(연간 1.8%)의 낮은 증가율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경상수지는 낮은 수출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회복 지연, 원자재 가격 하락 등으로 수입증가세가 크지 않아 하반기에도 208억달러 규모의 흑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원·달러 환율은 경상수지 흑자, 양호한 자본시장 여건을 바탕으로 하락기조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달러강세가 하락 폭을 제약하면서 하반기 중 평균 1086원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보고서는 '주요 산업별 경기 점검 및 정책 과제'라는 이슈분석을 통해 "철강, 자동차, 반도체, 선박 등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업종들이 글로벌 경기부진 및 엔저에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며 "정부는 외환시장 안정화와 함께 산업별, 기업규모별 시장기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기업들은 비가격경쟁력 제고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