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테크 Q&A]결혼자금 목돈은 ELS·적금은 적립식 펀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Q. 안녕하세요 . 25세 4년차 직장여성입니다. 월수입은 세후 150만원입니다. 월 지출은 생활비 및 부모님 용돈 85만원, 보장성보험 20만원, 정기적금 20만원, 적립식펀드 20만원, 저축성보험 5만원이고 자산은 예금 750만원입니다.

나름 열심히 하고 있지만 도무지 늘지 않는 자산에 도움을 얻고자 합니다. 결혼은 3년 후 예정하고 있고 결혼자금도 혼자 모으고 싶습니다. 결혼자금 3000만원 모을 수 있을까요?
A. 현재 가장 큰 고민은 3년 후 결혼자금 부분이신데 가지고 계신 예금, 펀드 적립금 등을 고려해보면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 수정을 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현재 상황을 살펴보면 우선 비용지출이 높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낮은 편도 아닙니다.

비용항목을 살펴보면 첫 번째가 금융비용인 보장성보험 부분입니다. 물론 가입하신 내용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지만 연령대비 보험료가 높습니다. 가입내용을 조정하셔서 보험료를 낮추고 저축여력을 높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두 번째는 생활비 및 용돈 부분입니다. 부모님께서 경제력이 있다면 고려해 볼 항목입니다. 경제력이 있는 경우 일정 금액을 매달 드리는 것은 단순히 부모님의 소비성향만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저축부분을 보면 결혼에 대한 계획이 3년 후이므로 기대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ㆍ적금으로 운용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운용상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목돈의 경우 채권이나 ELS등을 활용하여 기대수익률을 높일 필요가 있고, 적금의 경우 적립식펀드를 활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적립식펀드의 경우 현재 가입하고 계신 펀드를 고려해 국내형 위주의 서로 다른 운용스타일로 분산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계신 펀드의 경우에도 60개월 정도 됐는데 중간 중간 펀드 평가를 하면서 운용해야 합니다.

펀드의 경우 단순히 그냥 오랫동안 하는 것 보다는 1년에 한번 정도는 중간점검이 필요합니다. 저축보험의 경우는 대부분이 장기형 상품입니다. 또한 금리형 상품입니다.

따라서 장기간 운용할 경우 기대수익률이 물가상승률을 따라 잡지 못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자산의 실질가치 하락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장기간 운용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투자형 상품을 고려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네타 금융센터 컨설턴트 이호훈 (trustyh2@paxnet.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국내이슈

  •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