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배 소장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혁신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규제의 강화는 금융혁신을 저해하는 요소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등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금융회사에 대한 건전성 감독은 금융소비자 보호에 유리한 측면이 있지만 상충되는 경향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외형적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보다 실질적인 집행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용우 금감원 국장은 이어지는 강연을 통해 "금융당국도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금감원도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신설하고 외부 전문가 중심의 소비자보호심의위원회를 설치한 바 있다"며 "민원 사전인지시스템 등 사전 예방적 소비자보호 기능도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민원 업무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한 제도도 소개했다. 김 국장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민원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민원과 관련해 금융회사가 제출하는 자료를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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