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봄철 비내릴 때 가축 분뇨 무단방류…무더기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축사 10곳 중 1곳 가축분뇨 관리 부실
정부·지자체 합동, 전국 802개 축사 가축분뇨 관리 실태 점검
농경지 불법방류, 퇴비 무단방치 등 107곳 적발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가축분뇨를 하천에 아무 생각 없이 버리거나 무단 방치한 축사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봄철 해빙기가 되면서 불법 방류된 가축분뇨가 썩으면서 악취는 물론 주변 환경을 심각하게 오염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지난 3월 4일부터 29일까지 전국 802개 가축분뇨 배출시설(축사)을 점검한 결과 위반시설 107곳을 적발(13.3%)했다고 밝혔다. 위반 사례도 다양해 근본적 해결책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주요 위반사례를 보면 ▲가축분뇨를 처리시설에 유입하지 않고 중간 배출하는 행위 ▲신고하지 않은 농경지에 액비를 뿌리는 행위 ▲퇴비화 시설 유출방지턱과 비가림 시설 미설치 등 부적정 운영이 35건으로 가장 많았다. 여기에 겨울철에 처치곤란으로 과다보관 했던 가축분뇨와 퇴비, 액비를 봄철 비가 많이 내릴 때 무단투기하거나 몰래 배출해 공공수역을 오염시킨 행위가 15건 달해 해빙기에 엄격한 가축분뇨 관리가 필요함을 보여줬다.

▲가축분뇨 무단방류가 봄철에 많이 이뤄지고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사진제공=환경부]

▲가축분뇨 무단방류가 봄철에 많이 이뤄지고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사진제공=환경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한 농장은 2월말쯤 미처리된 6톤 물량의 가축분뇨를 인근 농경지에 약 2시간 동안 불법 배출했다가 고여 있는 가축분뇨를 수상히 여긴 점검반에 덜미가 잡혔다. 이밖에도 ▲무허가·미신고 시설 운영 8건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4건 ▲변경허가(신고) 미이행 18건 ▲기술관리인 미선임 1건 ▲관리대장 미작성 등 기타 위반 26건 등의 위법행위가 적발됐다.
적발한 사례 중 20건에 대해 개선명령 하고 53건은 총 3100만원의 과태료 처분했고 35건을 고발조치 했다.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적발된 시설에 대해서는 이번 처분 외에도 농식품부에 점검 결과를 전달하고 축산분야 정부보조금 지급 제한을 추가로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의 한 관계자는 "겨우내 처리하지 않고 있던 가축분뇨를 해빙기에 불법 유출 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면서 "가축분뇨는 다량의 인과 질소를 함유하고 있어 하천에 유입될 경우 봄철 조류 발생의 주범이 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