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광산구 우산동 잉계마을 북카페 ‘마을愛’ 개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주민들 나눔과 참여로 마을만들기 거점 될 주민사랑방 마련 "
"24일 오전 개소식~ ‘행복한 창조마을사업' "
광주 광산구 우산동 잉계마을 북카페 ‘마을愛’ 개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시 광산구 우산동 잉계마을에 주민들의 나눔과 참여로 이뤄진 마을 만들기 거점 공간인 북카페 ‘마을애(愛)’가 24일 오전 10시 30분 개소식을 갖는다.

광주광역시의 ‘행복한 창조마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잉계마을 공동체 만들기’의 중심축이 주민들의 자발적인 힘으로 성립하게 됐다.

우산동 주민과 사회단체·기관 등이 참여해 ‘잉계마을 공동체 만들기’를 주도하고 있는 ‘우산동 복지네트워크(위원장 김금주)’ 사람들은 ‘마을애’ 개소식을 계기로 서로 돕고 사는 따뜻한 마을 공동체를 반드시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우산동 주민들의 나눔과 참여로 이와 같이 좋은 공간을 마련한 만큼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마을 명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소식을 갖는 ‘마을愛’는 주민들의 십시일반 참여로 이뤄졌다.

북카페는 지난해 우산동 대덕치과병원 박병기 원장이 자신의 건물 사무실 174㎡를 무상으로 임대하기로 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광주 광산구 우산동 잉계마을 북카페 ‘마을愛’ 개소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에 광주시의 마을 만들기 지원금으로 리모델링이 이뤄졌고, 주민들은 책 모으기 등을 통해 힘을 보탰다. 그 결과 지금의 북카페 모습이 갖춰졌다.

개소식에서 주민들이 그동안 모은 700여만 원의 도서기부금 전달식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우산동 주민 국중년(54) 씨는 개인적으로 감사할 일이 있을 때마다 차곡차곡 저축한 62만원을 최초 도서기부금으로 내놓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동안 주민들이 기부한 책도 500권이 훌쩍 넘겼다.

‘마을愛’는 앞으로 주민사랑방, 교육문화공간, 마을찻집, 마을도서관 등 마을문화사랑방의 역할을 하며 공동체 복원의 핵심 공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우산동 복지네트워크’는 ‘마을愛’에서 마을학교 운영, 영화 상영, 음악회 개최 및 취미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혜숙 우산동 사회복지팀장은 “마을愛는 그동안 변변한 문화시설이 없던 지역에 숨통을 틔어줄 것이다”며 “마을사람들의 사랑을 듬뿍 받을 수 있도록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하는 공동체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