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각 후보의 공약을 뒷받침할 논리를 제공하는 인물이 어떤 성향을 가졌느냐에 따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통해 구현되는 논리가 결정되고 5년간 시장도 그에 반응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이들의 논리를 잘 구현해낼 인물이 정책당국의 수장으로 부각된다는 점에서 각 후보 진영의 ‘브레인’에 관심이 모아진다.
보금자리주택을 분양형에서 임대형으로 바꾸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강 의원은 “주택 가격에 따라 1~3%로 취득세를 낮춘 현재 틀을 유지하면서 내년 말까지 감면을 연장하겠다”며 “보금자리주택을 임대형으로 바꾸면 분양물량 공급이 줄어 민간주택 시장의 부담을 덜어주게 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밖에 2009~2010년 한국지역학회 회장을 맡았던 서승환 연세대 교수도 박 후보의 주택·부동산 싱크탱크로 통한다. 서 교수는 박 후보의 정책조언 창구 역할을 해 온 국가미래연구원 소속이며 주택관련 규제를 대폭 풀어야 한다는 시장논리를 역설해온 이론가다.
이에비해 문 후보 측의 부동산정책은 이정우 경제민주화 위원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경북대 교수로 노무현 정부에서 정책실장을 지내며 ‘노무현 노믹스’를 이끌었다. 구체적인 부동산 공약은 김수현 미래캠프 지원단장이 맡았다. 세종대 교수인 김 단장 역시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과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 등을 지내며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을 주도했다.
한 대형건설사 주택관련 부서 관계자는 “누가 대통령에 당선되든 대내외 경제여건이나 소비심리에 따른 변수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새 정권 초기에는 부동산 시장이 같은 기조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정책 브레인에 따라 규제 등 부동산 정책의 흐름이 달라지게 마련”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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