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상대 검찰총장 퇴임식…"내부 적과의 전쟁에서 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북좌익세력·부정부패와의 전쟁에서는 의미있는 성과 거둬

▲한상대 검찰총장

▲한상대 검찰총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한상대 검찰총장(52)이 3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퇴임식을 갖고 30여년의 검찰 생활을 마감했다.

한 총장은 퇴임사를 통해 "취임식 때 종북좌익 세력과의 전쟁, 부정부패와의 전쟁, 내부와의 전쟁 등 3대 전쟁을 선포했다"며 "하지만 내부 적과의 전쟁에서는 졌다"고 말했다.
한 총장은 "내부 적과의 전쟁은 오만과의 전쟁이었고, 이것이 가장 어려운 싸움이었다"며 "환부를 도려내면 다시 돋아나고 적을 물리치면 또다시 물밀 듯 다가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오만을 넘지 못하고 여러분의 이해와 도움을 얻지 못했다"며 "하지만 우리는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초일류 검찰을 위해서 반드시 이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종북좌익 세력과의 전쟁에서는 대검 공안부를 중심으로 전국 공안부가 일치단결한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으며, 종북세력이 과거에 비해 크게 위축되고, 그 진영이 와해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부정부패와의 전쟁에서도 내로라하는 정권 실세들을 모두 구속하고, 저축은행을 둘러싼 많은 비리와 부정축재를 척결했다고 설명했다.

한 총장은 "현재 우리 검찰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낙심할 필요는 없다"며 "여러분 모두가 일치단결해 힘을 합친다면 위기는 극복될 것"이라고 퇴임사를 마무리했다. 한 총장은 채동욱 대검 차장 등 검찰 주요 간부, 평검사들과 악수를 나누고 청사를 빠져나갔다.

한 총장은 서울 출신으로 보성고와 고려대 법대를 졸업하고 23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 13기를 수료하고 서울지검 남부지청 검사로 임용됐다.

이후 대검찰청 연구관 ▲법무연수원 기획과장 ▲법무부 인권과장 ▲법무부 법무심의관 ▲서울지검 형사1부장 ▲부산지검 1차장 ▲인천지검 1차장 ▲광주고검 차장 ▲법무부 법무실장 ▲법무부 검찰국장 ▲서울고검장 등 요직을 거쳐 지난해 8월, 38대 검찰총장에 임명됐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