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항공사 "방어 대신 공격".. 하늘길 본격 경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업계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방어' 대신 '공격'을 선택했다. 올해 글로벌 위기에 대응, 희망퇴직과 투자축소 등 비상체제를 유지해온 항공업계는 내년 신규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 취항에 나서는 등 공격경영에 나설 방침이다.

27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유럽발 재정 위기 등 전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항공 여객실적이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올 3분기 1295만명이 항공기를 이용하면서 역대 최고치인 지난해 3분기(1173만명) 실적을 갱신했다.
업계는 항공 대중화에 따라 항공기가 보편적 여행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여객실적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항공사의 신규 노선 확장 및 저비용항공사(LCC)의 중단거리 국제선 취항 등이 항공여행 대중화를 선도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환율 불안정, 고유가 등의 악재에도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적 항공사들은 그동안 방어에서 공격경영으로 전환했다.

대한항공은 명품항공사로서의 저력을 강화한다. 항공기 현대화와 함께 신규 노선 확보를 통한 수익성 창출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내년도에 차세대 A380 항공기와 함께 B777-300ER, A330-200, B737-900ER 등 7대의 여객기를 도입한다. B747-8F, B777F 등 차세대 화물기도 각각 1대씩 도입해 항공화물 운송의 생산성을 강화한다.

대한항공 은 지난해 한국과 FTA를 맺은 페루(리마)에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이달말 본입찰에 들어가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인수가 성사될 경우 항공우주산업부문의 투자 계획도 별도로 마련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은 내년 인도네시아 신규 취항에 나선다. 아시아나는 내년 3월말께 인천-자카르타 노선과 인천-덴파사르(발리) 노선에 신규 취항할 계획이다. 또 미주노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천-시카고, 인천-시애틀 노선을 증편한다. 미주 노선은 매일 운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화물노선은 B747F 기종을 인천-나리타 노선에 투입해 신규 취항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어 항공기를 추가 도입해 늘어나는 항공 수요에 대비한다. 2014년부터 A380 항공기 6대를 도입하고 2017년부터는 A350XWB 항공기 30대를 도입한다.
LCC들의 약진도 돋보인다. LCC들은 중단거리 국제선을 확보해 수익 창출에 본격 나선다.

제주항공은 중국 지역 부정기 노선 개척을 검토 중이다. 지난 8월20일부터 11월19일까지 3개월간 운항했던 제주-원저우(溫州) 노선을 내년 1월4일부터 재개한다. 이어 올해말부터 연초 사이 인천발 3개노선, 제주발 4개 노선 등 중국 6개 도시에 신규 취항을 앞두고 있다. 제주항공은 기 취항한 미국 괌과 올 12월29일 취항하는 필리핀 세부 등 휴양 노선 활성화에 적극 나서 수익 창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에어부산은 내년 A321-200항공기 3대를 추가 도입한다. 에어부산은 내년 부산-도쿄 노선을 증편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여행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데다 정부가 '제2중동붐'을 외치는 등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많아지고 있어 항공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항공사들이 내년에는 신규 노선 취항 및 기존 노선 증편,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승객 몰이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공의·의사단체 불참 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열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