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신입사원 4500명 선발..지방대생 36%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삼성은 올해 '함께가는 열린채용' 도입 후 첫 하반기 3급 신입공채를 실시해 4500명을 선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삼성은 지난 6월 사회 양극화 심화에 따른 불평등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상대적 취약계층에 별도의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함께가는 열린채용을 도입했다.
3급 신입공채시 지방대 출신을 35%까지 확대하고 저소득층 가정의 대학생에게 채용규모의 5%를 할당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 3급 신입사원 공채에서 선발된 4500명 중 36%인 1600명이 지방대 출신이며 5%인 220명은 기초생활 및 차상위 계층 가정의 대학생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지방대 출신은 36%인 1600명으로 과거 25~27% 대비 10% 이상 확대됐으며 우수 지방대 출신들 대거 지원했다. 삼성은 지방대 출신이 적극적으로 공채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난 8월부터 대전, 부산, 광주 등 3개 도시에서 26개 회사가 참여하는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또 20개 회사는 전국 주요 지방대학을 방문해 회사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방의 채용정보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력했다. 이를 통해 이번 공채에 지원한 지방대 학생은 전년 대비 5000명 이상 증가했다.

회사 측은 실제 면접결과도 지방대 출신 학생들도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 지방대 출신 채용확대를 통해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출신의 구성원들이 시너지를 발휘하고 대외적으로는 출신지역에 차별이 없는 공정한 채용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삼성은 또한 전체 채용규모의 5%인 220명을 저소득층 가정의 대학생으로 선발해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가난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삼성은 이번에 전국 대학에서 620명의 저소득층 대학생을 추천받아 채용 절차를 진행했으며, 채용담당자들이 직접 일부 대학을 방문해 제도의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대학 총장들도 저소득층 대학생들에게 우선적인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삼성의 노력이 어려운 환경에서 학업을 이어 가는 많은 대학생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러한 노력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했다.

이번 특별전형에서는 어려운 환경을 불굴의 의지로 극복한 대학생들이 많이 선발됐다.

사례로 이번에 선발된 한 학생은 조모 슬하에서 어렵게 생활하다 고등학교 때 암 선고를 받고 1년간 휴학하며 항암치료를 받았고 휴학 후에는 학업에 매진해 4년 장학생으로 대학 에 입학했다.

또 다른 학생은 부모님의 병환으로 어려운 시절을 보내다 어머니가 암으로 사망해 어머니 병원비로 많은 빚을 지는 등 힘든 시절을 보냈지만 목욕탕 청소, 정육점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생활비를 마련하며 학업을 병행해 대학에 입학했다.

삼성은 채용 과정에서 인사팀 관계자 외에는 저소득층 특별채용 지원자를 알 수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입사 후 주변의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하고 입사한 다른 신입사원들과 동일하 게 회사에 정착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삼성 공채에서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은 과거 20%대 수준에 그쳤던 여성합격자 비율이 32%로 상승한 것이다. 삼성은 공채에서 여성에 대한 채용 비율을 별도로 할당해 운영하지는 않지만, 여성이라는 이유로 채용과정에서 차별하지 않고 능력을 갖춘 여성지원자라면 적극적으로 선발하고 있다.

한편 삼성은 올해 추가 고용하기로 한 장애인 600명을 10월말까지 채용할 예정이며, 연말까지 추가로 더 많은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