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전통문화大, 나무 갉아먹는 흰개미처리제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흰개미 예찰제어기 ‘HGM’

'흰개미 예찰제어기 ‘HG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문화재청 산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예방보존연구소가 한국형 흰개미 군체제거 처리제 '흰개미 예찰제어기 ‘HGM’(흰개미의 ‘ㅎㄱㅁ’를 영자로 표기)'를 개발했다.

흰개미는 땅속을 통해 목재 구조물로 들어가 건축물을 갉아먹는 해충이다. 지구온난화와 산림비옥화에 따라 흰개미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었고 이로 인한 목조건축물 문화재의 피해가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다. 국내의 흰개미 피해규모는 2009년부터 2년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예방보존연구소가 실시한 목조문화재 생물피해조사 결과, 16곳 231개 동의 건축물 중 78개 동(33.8%)에서 흰개미의 서식 흔적이 발견됐거나 문화재를 가해(加害) 중인 것으로 보고됐다.
HGM은 살충성분이 포함된 먹이를 가지고 돌아간 일본흰개미가 다른 흰개미들에게 전달해 군체 전체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한 장치다. 흰개미의 서식이 의심되는 장소에 HGM을 매설한 후, 일본흰개미가 HGM 내의 흰개미 유인체를 가해한 것이 확인되면 독먹이가 포함된 유인체로 교체한다.

이같은 원리는 외국에서 수입한 군체제거 처리제와 동일하지만, HGM은 국내 서식 중인 일본흰개미(Japanese termite)가 선호하는 소나무로 제작하고 원통형 홈을 설치해 흰개미가 쉽게 유인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제품들이 흰개미의 가해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유인체를 일일이 꺼내어 확인한 것에 비해 HGM은 유인체를 꺼내지 않고 신호에 의해 육안으로 흰개미의 가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흰개미의 방제에서 처리 후 잔류성이 없어 흰개미가 재차 침입하거나 토양 내의 수분과 섞여 주위 환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의 문제가 있어, 친환경적이면서 살충 효력이 뛰어난 방제 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이며 흰개미 군체 전체를 제거하는 군체제거 처리제가 외국에서 도입되어 사용되었으나, 비싼 가격과 처리에 장기간이 소요된다는 점 등으로 인해 한계점을 보여 왔다.
이번에 개발된 HGM는 기존 수입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수입 대체효과가 있고 ▲흰개미 군체가 유인되고 제거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으며 ▲비전문가(일반인)도 쉽게 설치하고 흰개미의 활동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등 장점이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HGM은 이미 흰개미 서식이 확인된 곳에서 흰개미 군체를 제거하고 아직까지 흰개미의 활동이 발견되지 않은 곳이라도 HGM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주변 산림이나 토양에 흰개미가 서식중인지를 알 수 있다"며 "귀중한 문화유산이 손상되기 전에 사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