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웅진그룹 와해…브레이크 없는 추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정관리 개시 뒤 알짜 계열사들 매각하면 그룹 와해 가능성 커··· 매출 6조에서 수천억원대로 추락 위기

웅진그룹 와해…브레이크 없는 추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매출액 6조원 규모의 그룹에서 수천억원대의 중견기업으로 몰락하나."

웅진그룹이 법정관리 신청으로 회생을 꿈꾸고 있지만 그룹이 와해될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웅진코웨이, 웅진폴리실리콘, 웅진씽크빅 등 알짜 기업들의 매각 요구가 커가는 가운데 극동건설 등 부실사들을 정리하면 남는 계열사는 손에 꼽힐 것이라는 분석이다.
4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법원이 웅진홀딩스와 극동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을 받아들이면 채권단은 강도높은 회생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당초 진행 중이었던 MBK파트너스로의 웅진코웨이 매각을 서둘러 마무리하고 웅진폴리실리콘과 웅진패스원 등도 매물로 내놓을 계획이다. 더불어 웅진씽크빅과 웅진식품 등 알짜 계열사를 매각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웅진홀딩스가 갖고 있는 부채 1조2500억원을 가장 빠르게 갚기 위해서는 웅진코웨이를 매각을 서둘러 마무리해야 한다"며 "웅진그룹의 다른 계열사들에 대해선 회사별 회생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웅진그룹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돈이 되는 계열사들의 정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그룹에서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알짜 계열사인 웅진코웨이와 웅진씽크빅, 웅진식품 등의 매각 추진은 채권자와 투자자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채권단측은 지주회사인 웅진홀딩스도 청산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채권단은 5일로 예정된 서울중앙지방법원 제3파산부 심문에서 웅진코웨이의 조속한 매각 재개와 윤석금 회장이 아닌 제3자의 웅진홀딩스의 법정관리인 선임 등의 입장을 강력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채권단의 또 다른 관계자는 "구조조정 전문가를 통해 신속한 기업회생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며 "윤 회장이 법정관리인에서 배재되면 지주회사인 웅진홀딩스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력한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내비췄다.

현재 웅진그룹은 생활환경과 교육출판, 태양광 등 8대 사업군에 14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매출 규모는 6조원 정도. 하지만 웅진코웨이와 웅진씽크빅, 웅진케미칼, 웅진폴리실리콘, 웅진식품 등 계열사들이 매각되고 웅진홀딩스가 청산될 경우 매출 규모는 1조원 미만으로 떨어진다. 이는 웅진그룹의 1990년도 중후반의 매출 규모와 맞먹는 것으로 웅진의 기업 성장사에서 거꾸로 10년 이상 후퇴하는 셈이다.

웅진그룹 와해…브레이크 없는 추락 원본보기 아이콘

업계 관계자는 "윤 회장의 과도한 욕심과 무리한 사업확대가 명실공히 대기업의 반열에 우뚝 설 수 있었던 기업을 평범한 기업으로 추락시켰다"며 "국가 경제와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큰 손실을 초래하게 됐다"고 말했다.

웅진홀딩스측은 윤 회장이 사재의 사회환원을 포함한 다양한 웅진그룹 살리기 대책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윤 회장도 사재출연을 통해 웅진홀딩스의 경영권을 유지하려는 분위기다. 하지만 윤 회장의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에 격분한 채권단의 강경한 입장을 바꾸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채권단측이 윤 회장과 웅진홀딩스를 배임과 사기혐의로 고소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상황에서 웅진그룹의 미래는 더욱 암울하다.
웅진그룹 와해…브레이크 없는 추락 원본보기 아이콘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