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 정부에선 인천공항 매각 없다더니, 말 그대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한 동안 잠잠했던 인천공항공사 지분매각 문제가 또 다시 불거져 나왔다. 정부가 25일 확정한 내년도 예산안에 지분매각 대금 4400억원을 세외수입으로 포함시키면서다.

정부는 최근까지도 "현 정부 아래에서 공항 지분 매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왔다. 지난 7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 출석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아직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 (지분매각에 필요한) 관련법이 통과될 가능성이 낮고 설사 법이 통과돼도 일정 상 지분매각은 다음 정부의 몫"이란 요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지분매각을 전제한 세외 수입 예산안이 짜여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정부는 "계속된 경기침체에 따른 세수확보 차원"이라는 입장 정도만 밝힌 상태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 취임 직후부터 추진해온 지분매각을 임기 말에 어떤 형태로든 매듭 지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우세하다.

정부가 예산안에 지분매각 대금을 포함시킨 건 이번이 벌써 네 번째다. 정부의 지분매각 예산안은 앞선 세 번의 국회 심의에서 모두 무산됐다. 거센 반대여론 때문이었다. 국가 기간시설인데다 해마다 서비스 수준 세계 1위를 기록 중인 인천공항을 국내ㆍ외 민간자본에게 매각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게 반대 측의 명분이었다.
올해 19대 국회가 출범한 이후론 지분매각 반대여론이 더 거세진 상태다. 지난 6월 무소속 정진후 의원은 동료 의원 11명과 함께 지분매각의 근거법인 '공기업 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 폐지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가장 최근엔 지난 24일 토니 타일러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회장도 한 기자간담회에서 "전 세계에서 민영화된 공항 중에 성공한 사례를 아직 보지 못했다"며 "한국 정부는 인천국제공항이 경제에 장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연말 국회 법안ㆍ예산심의 과정에서 또 한 번 찬반 격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