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르투갈 노동계·재계 "긴축목표 완화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반기 GDP대비 재정적자 비율 7% 안팎..올해 4.5% 목표 달성 불가능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포르투갈 노동자 단체와 재계가 구제금융 채권단인 트로이카에 재정적자 감축 목표 완화를 요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포르투갈은 구제금융 조건에 따라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을 올해 4.5%, 내년 3%로 줄여야 한다. 최근 포르투갈 의회는 올해 상반기 재정적자 비율이 7% 안팎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4.5% 재정적자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추가 긴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노동계와 재계는 추가 긴축을 수용할 수 없다며 따라서 긴축 목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르투갈에서 두 번째로 큰 노동자 단체인 UGT의 주앙 프로엔사 위원장은 긴축 이행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포르투갈을 방문한 트로이카 관계자들과 회동 후 "우리는 추가 긴축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약 50개 노동자 단체를 대표하는 UGT의 조합원 수는 52만명 가량이다.

포르엔사 위원장은 "새로운 경제 대책은 성장을 높이기 위한 쪽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경제 성장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강도높은 긴축 정책을 추진했지만 경기는 오히려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1.7% 줄었던 포르투갈 GDP는 올해 3%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로이카 관계자와의 회동에 참석했던 다른 노동자 관계자들도 프로엔사 위원장의 의견에 동의했다. 이들은 트로이카 관계자들이 재정적자 감축 목표를 완화해줄지 아니면 포르투갈 정부에 더 많은 긴축조치를 요구할 지에 대해 의사를 나타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포르투갈 재계도 노동계와 한 목소리를 냈다. 포르투갈상업연맹(PCC)의 비에이라 로페스 회장은 "포르투갈 정부는 유럽연합(EU)과 긴축 목표를 완화하는데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긴축 정책 탓에 내수가 급격히 둔화됐다며 추가 세금 인상은 기업 파산과 더 깊은 경기 침체를 유발할 것이고 주장했다.

이날 포르투갈 의회 예산 담당 소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이 6.7~7.1%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의회는 높은 실업률과 기업 파산 탓에 세수가 줄었고 정부의 사회보장비용 지출도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포르투갈의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은 2010년 9.8%였다. 지난해에는 은행의 연금자산을 정부 재정에 포함시켜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이 4.2%였지만 이를 제외할 경우 비율은 7.7%로 여전히 높다.

포르투갈 정부도 재정적자 목표 달성이 불가능함을 알고 있지만 아직 긴축조건 완화나 추가 자금 지원을 요구하지는 않고 있다.

페드로 파소스 코엘료 포르투갈 총리는 지난 2일 사회민주당 행사에 참석해 "세수 때문이 아니라 지출 덕분에 재정적자가 줄고 있다"며 "포르투갈 정부가 지출 축소 약속을 지키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