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치권, 광복절맞아 순국선열 애도·일본정부 규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여야는 15일 제 67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순국선열에 애도와 경의를 표하고 과거에 대한 반성없는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새누리당 홍일표 대변인은 전날 낸 논평에서 "나라의 힘이 부족해 국권을 상실하고 어둠의 나락에 떨어진 끝에 수많은 순국선열들의 희생과 민족의 단결된 힘으로 나라의 독립이라는 빛을 되찾은 날"이라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민주화와 산업화에 이어 세계 12위 경제규모 성장, 런던올릭핌에서의 선전 등을 언급하면서 "그러나 나라가 아직도 남북으로 분단된 채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점과 아직도 일제의 침략과 지배로 인한 잔재가 청산되지 못하고 있음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은 아직도 독도의 영유권 주장을 포기하지 않고 있고, 교과서 왜곡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종군 성노예에 대한 사과와 보상을 외면하고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에 대해서는 "영토를 보전해야 한다는 헌법수호의 최고 책임자로서 대한민국 영토 주권에 대한 단호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한 것으로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었다"면서 "민주당이 외교에 관한 국익 앞에서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음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대한민국의 국토와 국권을 지켜낸 애국선열의 뜻을 가슴에 새기며 선진 일류국가를 만드는 일에 매진하고, 지역간ㆍ세대간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보수와 진보를 떠나 상생과 화합으로 국민통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애국선열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하며,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며 "해방된 지 6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억울한 눈물을 흘리고 계신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을 비롯한 일제 피해자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67년이라는 긴긴 세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난 과오를 반성하지 않고 있으며, 더욱이 우리 영토인 독도를 국제분쟁지역화하려는 일본정부에 강력하게 항의한다"며 "일본 정부에 한반도 및 아시아지역 국가들에 대한 부끄러운 침략사에 대한 진실된 사과와 피해자들에 대한 국가배상에 전향적 태도를 촉구한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이명박 정부 또한 이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명박 정부에 67주년 광복절을 계기로 남북을 대결과 반목의 역사로 회귀시킨 적대적 대북정책을 전환하고, 평화와 통일로 가는 역사의 흐름에 동참하길 진심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선진통일당 이원복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위안부할머니 문제나 독도에 대한 일본정부의 태도 등을 봐도 일본이 일제 36년사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음이 분명하다"며 "가해자는 세계 최강의 경제대국으로 아직도 우뚝 서 있는데, 피를 토해야 할, 피해자인 남북은 한쪽은 인민들이 굶어 죽어 가고 있고, 한쪽은 여전히 극한 정쟁으로 조용한 날이 없는 한심한 나라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고도 광복이 왔네, 어쩌네 하면서 공휴일 됐으니 어디 놀러갈 데 없을까 궁리나 하는....그런 광복절 계속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은 빨리 개혁개방체제로 들어서고, 남한은 하루라도 빨리 정치를 안정시켜야 한다"며 "일본사람들이 보고 깜짝 놀랄 수 있게 남북이 서로 도와주겠다고 선포하고, 어깨동무하면서 공도 차고, 영화도 함께 보고, 공장도 함께 짓고 금강산 ,설악산 등산도 함께하는 그런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날 비가 내일까지 계속된다고 한다"며 "이왕 쏟아지는 참에 이 빗줄기를 통해, 낡은 정치의 폐습들...지역패권주의, 권위주의, 금권주의, 냉전주의, 욕설패거리주의,,이런 못난 것들이 싹 씻겨져 내려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