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캐나다 기업들, 유럽 기업 쇼핑에 나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캐나다 기업들, 유럽 기업 쇼핑에 나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캐나다 기업 및 연금 펀드들이 유럽 기업들 인수에 나서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경우 유럽에 대한 투자를 대폭 줄이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이서 주목을 끌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의 경제주간지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최근 캐나다 달러화의 강세 및 유럽 기업들의 낮아진 밸류에이션 등으로 인해 자산운용사인 브룩필드 자산 운용(BAM) 및 편의점 업체 앨러먼테이션 쿠쉬 타르와 같은 기업들이 유럽 기업들 인수에 나서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같은 기업들의 움직임에 대해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캐나다의 주된 관심이 미국에서 다른 지역들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미국의 경기 경기 회복세를 보이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자산가치가 오르면서 캐나다 투자자들이 미국 이외의 새로운 투자처를 모색하기 때문이다.

캐나다 기업 및 펀드들의 유럽 투자액은 전년에 비해 58% 늘어난 151억달러(17조470억원)를 기록했다. 미국에 이어 두번째 투자 규모다. 반면 미국의 경우에는 유럽에 대한 투자가 전년에 비해 50% 감소한 540억달러 수준에 그쳤다. 미국 경제가 캐나다 경제에 비해 10배 이상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캐나다의 유럽 투자 규모가 얼마나 큰지 쉽게 짐장학 수 있다. 중국의 유럽 투자 규모는 지난해에 3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 45억 달러다.

캐나다의 투자 범위는 산업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쿠쉬 타르는 노르웨이의 석유 회사가 운영하는 주유소를 35억달러에 인수했며, 캐나다의 IT 회사 CGI 그룹은 영국의 컴퓨터 서비스 업체 로지카를 31억달러를 들여 인수했다.
브룩필드 자산 운용의 경우 런던 시티 금융지구에 7억5000만달러 규모의 건물을 사들였다. 이에 대해 브루스 플랫 브룩필드 CEO는 "경기침체 당시 미국에 투자했던 것과 비슷한 성과를 낼 것"이라면서 "가치 및 통화 등을 고려해서 이뤄진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브룩필드 자산 운용은 프랑스 토탈의 TIGF 가스 운송 네트워크를 인수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인수 예상하는 31억달러레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캐나다 기업들이 이같은 투자에 나서는 것에 대해 유로화 등장 이후 캐나다 달러가 7월에 가장 강세를 보였다는 점과 함께 캐나다 기업들이 차입금리가 낮아진 점도 크게 작용했다.

캐나다 소재 골드만 삭스의 스티브 메이어 이사는 "캐나다 기업들이 글로벌 플레이어로 변신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다국적 회계 감사 기업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기업금융 책임자인 줄리안 브라운은 "캐나다 기업들이 유럽 시장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