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양수산부 독립 움직임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해양위 소속 의원, 본지 설문서 절반이상 찬성.. 법안도 발의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 진희정 기자]해양수산부 분리 독립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해양관련 인사들이 줄줄이 서명운동에 나서는 가운데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의원 절반 이상이 해양수산부 독립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정부들어 정부부처 구조조정 차원에서 탄생한 국토해양부가 해양수산 부문의 전문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만큼 차기 정권에서 다시 국토부와 해양수산부로 분리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주장이 핵심이다.

아시아경제신문이 10일 국토해양위 소속 의원 31명을 대상으로 해양수산부 분리 찬반에 대한 의견을 설문조사한 결과, 18명이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나머지 의원은 정부부처 종합 개편 작업과 맞물려 논의를 해야 할 문제라는 이유 등으로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보인 의원은 단 한명도 없었다.
주승용 국토해양위원장(민주통합당ㆍ전남 여수 을)은 "국토해양부의 주요 정책이 국토 중심으로 이뤄져왔다"며 "정책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해양수산부 독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효대 의원(새누리당ㆍ울산 동구)도 "국토해양 부문이 합쳐져 전문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 해양수산 관계자들의 소외감이 깊어지고 있다"며 "이런 측면에서 분리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대선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논의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해양 수산 부문의 산업 강화가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맞물린다는 측면에서 정부부처 분리가 꼭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홍철 의원(민주통합당ㆍ경남 김해 갑)은 "전문성 있는 정책강화로 해양수산 발전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해외 관련 업무에서도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정부규제 강화를 견제할 수 있는 장치 마련을 전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노근 의원(새누리당ㆍ서울 노원)은 "기본적으로 해양수산부 독립에 대해 찬성한다"면서도 "정부기관 확대, 예산 증가, 관치 강화(규제)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므로 그것을 상쇄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를 불문하고 정치권이 해양수산부 분리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만큼 올해 말 대선 직후부터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선진통일당은 최근 해양수산부 부활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 분리독립 속도를 내고 있다.

개정안에는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로 통폐합된 해양과 수산 관련 업무를 해양수산부가 맡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국토해양부에 소속된 해양경찰청을 해수부 산하 기관으로 이동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국토부와 해양부가 기능적으로 맞아서 통합한 것으로 다시 분리하는 것은 비생산적이라는 입장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전에도 물류, 항공 같은 경우는 건설교통부에서 담당했다"며 "전체적인 맥락에서 국토와 해양 부문은 통합적으로 관리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토해양위원 설문 응답 현황
▲주승용 민주당(전남 여수시을)==찬성
▲강석호 새누리당(경북 영양군영덕군봉화군울진군)==찬성
▲김태흠 새누리당(충남 보령시서천군)==미정
▲박상은 새누리당(인천중구동구옹진군)==찬성
▲심재철 새누리당(경기안양시동안구을)==미정
▲이종진 새누리당(대구 달성군)==찬성
▲이철우 새누리당(경북 김천시)==무응답
▲이헌승 새누리당(부산 부산진구을)==무응답
▲이재균 새누리당(부산 영도구)==찬성
▲조현룡 새누리당(경남 의령군함안군합천군)==찬성
▲함진규 새누리당(경기 시흥시갑)==무응답
▲홍문종 새누리당(경기 의정부시을)==무응답
▲안효대 새누리당(울산 동구)==찬성
▲윤진식 새누리당(충북 충주)==미정
▲이노근 새누리당(서울 노원)==찬성
▲이이재 새누리당(강원 동해삼척)==찬성
▲이장우 새누리당(대전 동구)==미정
▲김관영 민주당(전북 군산시)==찬성
▲문병호 민주당(인천 부평구갑)==무응답
▲민홍철 민주당(경남 김해갑)==찬성
▲이미경 민주당(서울 은평 갑)==연락안됨
▲윤후덕 민주당(경기 파주시갑)==찬성
▲신장용 민주당(경기 수원시을)==찬성
▲이윤석 민주당(전남 무안군신안구)==부재중
▲박기춘 민주당(경기 남양주시을)==찬성
▲박수현 민주당(충남 공주시)==찬성
▲임내현 민주당(광주 북구을)==연락안됨
▲신기남 민주당(서울 강서구갑)==찬성
▲변재일 민주당(충북 청원군)==무응답
▲오병윤 통진당(광주 서구을)=찬성
▲이명수 선진당(충남 아산)== 찬성


조태진 기자 tjjo@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