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해영의 좋은시선]프로야구 흥망성쇠, 인고의 시간에 달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정재훈 기자)

(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31번째 시즌을 소화하는 프로야구. 첫 발을 뗀 1982년 선수단은 6개에 불과했다. 리그는 1986년 빙그레(현 한화)와 1991년 쌍방울의 가세 이후 줄곧 8개 구단 체제를 유지했다. 내년 그 형태에는 변화가 생긴다. NC의 1군 입성으로 9개 구단이 격전을 벌이게 됐다. 홀수 구단 체제의 운영은 다양한 부분에서 파행 운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뒤죽박죽 섞이게 될 일정, 구단들의 수익 축소, 경기력 저하 등이다. 연일 관중 동원 신기록을 거듭하지만 벼랑 끝 위기로 내몰린 프로야구의 현주소다.

구본능 대한야구협회(KBO) 총재는 야구인 출신이다. 그래서 대다수 야구 관계자들은 그가 프로야구 발전을 위해 큰일을 해주길 학수고대한다. 하지만 KBO 이사회의 결정을 이끌어내는데 힘은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혼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견해가 여기저기에서 쏟아진다. 구단들이 이기적인 태도로 일관할 경우 이사회의 결정은 망망대해를 떠돌 수밖에 없다. 이는 선후배 야구인들이 이구동성으로 10구단 창단의 이유를 역설해도 좀처럼 변할 줄을 모른다. 여전히 KBO 이사회는 지지부진한 자세로 시간 끌기에 여념이 없다.
10구단 창단을 반대하는 일부 구단 대표들의 리그 수준 저하, 선수 수급 부족에 대한 우려는 구차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대승적 차원에서 판을 키워 국민 스포츠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각자의 이기적인 입장에만 초점을 맞춰 계산, 차단과 견제에만 힘을 낭비하고 있다. 아마추어 야구를 활성화시킨 뒤 10구단을 살피자는 의견이 대표적이다. 10구단 창단으로 먼저 열기를 불어넣어야 아마추어 야구도 발전의 길을 함께 걸을 수 있다. 아마추어 새싹들이 프로야구 진출을 희망적으로 꿈꿀 수 있다면 야구 인프라는 저절로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정재훈 기자)

(사진=정재훈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KBO 이사회의 이해할 수 없는 조치에 지난 25일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는 긴급 이사회를 마련, 올스타전 보이콧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용기 있는 결정이었다. KBO 규칙에 따르면 올스타전에 선출된 선수는 경기에 불참할 경우 후반기 10경기 출장정지를 당할 수 있다. 이들은 가혹한 처분이 내려진다 하더라도 본인들의 결정대로 강행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였다.

이 같은 선수들의 노력에도 7월 10일 예정된 정기 이사회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 일부 이사진들이 10구단 창단 및 1천만 관중시대 시대를 열 수 있는 흥행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오로지 자신들이 맡고 있는 선수단의 성적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 같다. 타 구단과 신생팀은 생각하기 싫은 걸림돌로 여기는 듯 보인다.
역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며 800만 관중 돌파가 확실시되는 올 시즌이 파행 운영으로 내리막을 걷게 되는 건 아닌지 야구인으로서 우려된다.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많은 야구인들은 지난 시절과 달리 하나로 똘똘 뭉쳤다. 후배들이 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반드시 이사회의 마음을 돌려놓았으면 한다. 이 점에서 앞으로 남은 2주의 시간은 무척 중요해졌다. 아마 한국 야구사에 가장 뜻 깊은 인고의 시간이 될 것이다. 아마추어, 프로의 모든 야구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행동일체를 보여주어야 할 때다.

마해영 XTM 해설위원




스포츠투데이 이종길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