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달라진 문재인, 박근혜 공격하고 안철수에 자신감 드러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저는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이다. 대선에서는 결국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이 선택될 것이라 낙관한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달라졌다. '정치인 문재인'으로서 머뭇거리던 모습은 이제 완전히 사라졌다. 스스로를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로 자평하며 확실한 권력의지를 선보이는 것을 넘어 자신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도 연일 날선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이다.
문 고문은 2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선예비후보 관훈토론회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정치'로 '다른 세상'을 만들고 싶다"며 "이제 제가 정치를 바꿔보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제가 무슨 탁월한 능력이 있어서 정권교체·정치교체·시대교체를 만들어내겠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국민 대다수가 열망하는 시대정신이기 때문에 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지금껏 '권력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는 상반된 강한 의지가 담긴 발언이다.

문 고문은 '대통령의 비서실장'이라는 경험이 다른 대선 후보들에 비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청와대 비서실은 국정 전반을 조정하는 컨트롤 타워"라며 이같은 지적을 일축했다.

그는 "비서실장을 하면서 겪었던 국정경험이야말로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어느 후보도 겪어보지 못했던 저만의 강점"이라며 "대통령의 시선에서 국정을 바라보고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내가 박근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후보"

문 고문은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박 전 위원장에 대해 강한 자신감도 피력했다.

문 고문은 "그 분(박 전 위원장)은 오래 준비해 왔고 모든 당력이 집중된 상황이지만 저는 이제 막 시작했고 지지율도 (당내 많은 후보들과) 분산되어 있다"며 "민주당 후보로 선출되는 순간 그 분의 지지를 넘어 압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고문은 "그 분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후보가 문재인"이라면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또 "박 전 위원장과 같은 시대를 살았는데 전혀 다른 삶을 살았다"며 "제가 가난으로 고생하던 시기에 청와대에서 공주처럼 사셨고, 독재권력에 맞설 때 독재권력의 핵심에 있었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시대정신에 비춰보면 그분의 역사인식이 너무나 퇴행적"이라면서 "지금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말씀하지만 과연 서민들의 삶에 대해 얼마나 알 수 있는지, 얼마나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에게 질 수 없다 생각… 김두관, 가장 껄끄러운 상대"

안철수, 김두관, 손학규 등 야권의 경쟁자들에게도 강한 자신감과 함께 명확한 메시지를 던졌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양자간 대결 전망을 해달라는 질문에 "(저는) 민주당이라는 전통있는 야당,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배출한 경험이 있는 야당에서 가장 지지도가 앞서는 후보"라며 "당내 지지기반을 갖고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기 때문에 질 수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을 평가해 달라는 질문에 "국정에 관한 경험이 없다는 것과 정당의 지지기반이 없다는 점이 약점"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안 원장에게 제안한 '공동정부론'에 대해서도 "안 교수와 그를 지지하는 세력들이 이번 대선 국면에서 우리와 함께 힘을 합쳐서 정권교체를 이루는 데 함께 가야겠다는 기본 원칙만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명확한 선을 그었다.

김두관 경남지사에 대해서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로서는 가장 껄끄러운 경쟁상대가 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 문 고문과 김 지사는 지역(부산경남)과 지지세력(친노)이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문 고문은 도지사직 사퇴 논란에 대해서는 "다만 임기 중간에 도지사를 그만둔다는 점은 도민에게 실망을 줄 수 있고 대선 때 경남에서 지지를 받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며 "일단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경쟁에 나서고, 우리 쪽의 후보가 되거나 될 가능성이 농후해지면 (그 시점에서 사퇴하면) 도민들도 양해해 주지 않을까 한다"고 제언했다.

"야권연대 불변의 법칙 아냐.. 종북 세력, 사회와 정치권에서 배제돼야"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관련해서는 "야권연대는 고정돼야 한다는 불변의 법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통합진보당이 국민들의 신뢰 회복을 하느냐 여부에 달렸다"고 말했다. 그는 "야권연대가 국민들의 지지를 얻으면 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하지 않는 것"이라며 통합진보당의 쇄신을 강하게 촉구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종북논란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는 "남북 간의 우열이 확연하게 대비된 지 오래된 이 시기에도 우리사회에 종북주의자가 있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면서 "아직도 북한을 추종하는 종북세력이 있다면 우리 사회와 정치권에서 배제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확실한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마녀사냥식 사상검증은 안 된다"며 종북 낙인찍기에 대한 경계심도 드러냈다.

그는 북핵·인권·3대세습 등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북핵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용인되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인권은 세계적 가치이며 북한도 예외일 수 없다"며 "자유권 뿐 아니라 생존권 개념의 인권도 강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3대 세습에 대해서는 "전근대적"이라고 혹평하면서도 대화 상대로서 북의 지도자를 인정하는 문제는 결이 다른 문제라고 평가했다. 또 "남북정상회담을 이벤트처럼 한번 하고 말 것이 아니라 해마다 정례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새로운 대북 기조를 선보일 것임을 확실히 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