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선거테마주 대주주 주가조작 연계여부 집중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년 6월 이후 선거테마주 대주주 지분매도 총 6406억원에 달해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금융당국이 선거테마주의 대주주와 주가조작(시세조종) 세력과의 연계여부를 집중 조사한다. 선거를 테마로 급등한 상장사 대주주의 지분매도 규모가 지난해 6월 이후 6400억원에 달하는 만큼 관련된 불공정거래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연수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1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현재 다수의 테마주에 대한 기획조사를 진행 중이고 특히 대주주와 시세조종 세력과의 연계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가 급등으로 인한 대주주의 지분매도 차익이 상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이 차익을 챙기는 과정에서 '검은거래'가 없었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는 얘기다.
정 부원장보는 이어 "131개 선거 테마주 중 64개 종목의 대주주 202명(특수관계인 포함)이 테마주 투기 바람을 타고 주가가 급등했을 때 약 1억2972만주의 주식을 매도했는데, 금액으로 약 6406억원에 달하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64개사 중 대주주가 보유주식을 100억원 이상 매도한 기업은 17개사였다. 이 17개사의 대주주는 평균적으로 전체 상장주식수의 12.7%에 달하는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분 매도 규모가 가장 많았던 아가방컴퍼니 는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장의 정책 테마주로 주가가 급등한 틈을 타 29.3%의 지분을 팔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주주의 보유주식 매도를 규제할 수단은 없으며, 매도 자체가 법규 위반 사항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회사가 주가급등 이유에 대해 명백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채 대주주가 주가 상승기에 보유주식을 매도해 이득을 취한 것은 모럴해저드라고 비난받을 소지가 농후하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100억원 이상의 대주주 지분을 매도한 17개사 중 14개사가 거래소의 주가급등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급등사유 없음'이라고 밝힌 후 보유주식을 매도하는 행태를 보였다.

금융감독원은 정치인, 정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선거와 관련한 테마주로 시장에 널리 알려진 131개 종목을 선정해 집중 분석했다. 금감원의 분석에 따르면 131개 테마주는 주가는 이들을 제외한 일반 상장사 주가에 비해 5월 기준 46.9%나 고평가된 상태다. 그만큼 추가하락 가능성이 높아 투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뜻이다.

131개사의 시가총액은 6월초 19조8000억원 수준에서 최고 34조3000억원까지 급등한 후 현재 23조5000억원(5월16일 기준)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이중 39개사의 시가총액은 3조5000억원으로 작년 6월 초에 비해 1조5000억원 가량 감소했지만, 나머지 92개사의 경우 시가총액이 20조원으로 작년 6월 초보다 5조원 이상 늘어난 상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주가가 테마로 인한 거품이 생기기 이전 수준으로 하락한다면 92개 종목의 시가총액은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고, 이는 투자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