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랑스 총선 1차 투표..좌파진영 과반수 확보 예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프랑스에서 10일 치러진 총선 출구조사 결과 좌파가 의회의 다수를 구성할 전망된다. 이에 따라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안정적으로 정국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됐으며, 유럽 통합 노선에서 반대하는 좌파에 의지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프랑스 언론들은 이번 선거에서 사회주의 성향의 정당들은 총 577석의 의석 중 283석에서 329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10년만에 처음으로 프랑스 하원에서 좌파가 다수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녹색당의 의석수를 합할 경우 의석수는 295석에서 347석이 될 것으로 여론조사기관 CSA가 예상했다.
입소스 및 TNS소프레스 등 여론조사기관들도 이와 유사한 출구조사결과를 냈다. 이들 기관들의 출구조사 내용을 종합하면 사회당 및 녹색당은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도 절대 안정과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프랑스 좌파진영은 지난 5월에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으며, 2011년에는 상원에서도 승리를 거뒀다. 이에 따라 프랑스 좌파는 정국을 확실히 장악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될 전망이다.

입소스에 전망에 따르면 사회면 사회당은 275~315석을 차지해 단독 집권도 내다볼 수 있게 됐고, 녹색당은 12~16석, 좌파전선은 13~18석을 차지할 전망이다. 지난 정권에서 여당이었던 대중운동연합은 230~270석을 얻을 것으로 보이며, 마리아 르펜이 이끄는 극우정당 국민전선은 0~3석을 얻을 전망이다.

하지만 정확한 의석수는 아직 확정하기 어려운 시점이다. 과반득표자가 없는 선거구의 경우 12.5%이상을 득표한 후보자끼리 다시 17일에 결선투표를 통해 당선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전체 투표율은 57~60%선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전문가들은 투표율이 저조할 경우 좌파 진영에는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결선투표를 앞둔 사회당은 선거 결과에 앞두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장-마르크 애로 총리는 지지자들에게 "이제 1차 투표가 끝났을 뿐"이라며 "모든 것은 17일 선거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선거의 승리에도 불구하고 올랑드 정부의 앞날은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이미 실업률이 10%를 넘어선 프랑스의 경제를 살려야 하는데다,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 당시 체결했던 재정협약 등의 이행을 독일 등으로부터 요구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랑드 정부는 긴축 정책 대신 성장주도 정책을 펼쳐야 하면서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재원 확보에 나서야 한다. 이미 올랑드 대통령은 연소득 100만유로 이상 부유층에게 소득세율 75%를 적용하겠다는 내용의 강력한 부자 증세에 나설 뜻을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프랑스 우파 정당들이 재정협약에 대한 비준을 철회하는 일이 있어서 부자증세만은 막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현재의 재정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럽이 보다 강력한 정치동맹 및 재정동맹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과 관련해 프랑스가 어떠한 리더십을 보일 것인지도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