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온라인몰, 싱글족 사로잡기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인 가구 늘어나며 새로운 소비주역 탄생
싱글족 관련 제품 매출도 꾸준히 증가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흔히 싱글족으로 대표되는 소규모 1~2인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유통업계에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5년에는 16.9%였던 2인 가구는 2010년 24.3%로 대폭 늘어났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소규모 주택이나 아파트가 출현했는가 하면, 이들을 위한 1인용 맞춤 제품, 가구 및 음식 등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직접 매장 방문 없이도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싱글족들의 방문이 더 증가하고 있다.

1인용품 전문 쇼핑몰 '일인샵(www.1inshop.com)'은 싱글족을 위한 1인용 밥솥, 냄비, 책상, 청소용품 등 1인용 맞춤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입는 것을 제외한 거의 모든 생활용품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고, 제품들도 모두 낱개로 살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예쁜 원룸 꾸미기 노하우 등 싱글족에게 유익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일인샵 홈페이지 초기화면

▲일인샵 홈페이지 초기화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진욱 일인샵 대표(40)는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저렴한 가격 때문에 싱글족들이 많이 찾고 있다"며 "최근에는 여성 범죄가 사회적인 문제가 되면서 방범용 호신용품을 찾는 여성이 많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바쁜 싱글족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끼니'. 끼니 걱정을 하는 싱글족을 위한 전문 쇼핑몰도 있다. 반찬배달 쇼핑몰 '맛미깔푸드(www.matggal.com)'는 싱글족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1~2인 소규모 가구를 위한 주1회 음식 배달 상품을 판매한다.

양미현 맛미깔푸드 대표(34)는 "매월 해당 식단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해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선택할 수 있고, 기본 반찬 뿐만 아니라 국이나 찌개 등도 개별적으로 주문이 가능하다"며 "매번 음식을 해먹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많이 찾아 매출도 작년에 비해 15%정도 올랐다"고 귀띔했다.

싱글족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반려 동물을 위한 전문 쇼핑몰도 눈길을 모은다. 단지 집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이었던 과거와 달리, 가족 구성원이 줄어듦에 따라 가족 역할까지 대체할 수 있는 반려 동물 양육 가구가 늘면서 반려 동물 관련 제품들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노수경 '순돌이네집(www.soondol.co.kr)' 대표(33)는 "반려동물을 위한 분유, 영양제, 유기농 사료, 수제간식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반응이 좋다"며 "특히 수제품의 경우,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다소 비쌈에도 불구하고 가격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이 찾는다"고 전했다.

김기록 메이크샵 대표는 "1~2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역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소비 트렌드는 시대 상황에 따라 변하는 만큼 잘 되는 아이템을 무조건 따라 하기 보다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