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농부들 생활 논농사 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2100㎡ 논 조성해 일반 주민 분양…손모내기 우렁농법 친환경으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동구 암사3동에 사는 최미란(47)씨는 올해부터 논농사를 짓는다.

최씨가 분양받은 논은 저멀리 지방이 아닌 집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있다.
최씨는 “앞으로 귀농을 할 생각이다. 그러려면 벼농사를 지을 줄 알아야 하는데 집 가까운 곳에 논이 생겨서 열심히 농사를 지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최씨는 또 “텃밭을 오래도록 가꾸어 왔지만 벼농사는 처음이라 긴장된다”며 “가을에 쌀을 수확하면 떡을 해 이웃들과 나눠 먹을 생각”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친환경 도시농업에 이어 생활 논농사에 도전한다.

기존 텃밭농사가 쌈채소 위주였다면 강동구는 텃논을 조성함으로써 실제 주식으로 이용되는 쌀을 재배해 진정한 도시농업이 실현하는 것이다.
논 규모는 2100㎡로 평년작 수준으로 농사를 지었을 때 총 360kg(약 4가마) 쌀을 수확하게 된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이 학생들과 함께 모내기를 하고 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이 학생들과 함께 모내기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가 친환경 도시농업을 지향하는 만큼 논농사 역시 우렁농법을 사용한다.

23일은 논농사를 처음 시작하는 날이다. 우선 논두렁을 다진 뒤 아이들과 참가자들을 중심으로 써래질을 해 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손모내기를 체험해 보는 시간이 진행된다.

이 날 참석하는 아이들은 ‘어린이 논 생태학교’에 참가하는 30명이다.

학생들은 ‘벼 화병’을 만드는 등 다양한 체험도 함께한다.

강동구는 지난 2010년 둔촌동 도시텃밭을 시작했다. 올해는 도시텃밭 4만8000여㎡에 해당하는 2300구좌를, 상자텃밭은 총 4193개를 분양했다.

지난해에 비해 도시텃밭은 700구좌, 상자텃밭 1685개 늘어난 것이자, 서울에서는 최대 규모이기도 하다.

이해식 구청장은 “친환경 도시농업 3년째 접어든 강동구가 올해는 벼농사에 새롭게 도전한다”며“벼농사를 통해 주식인 쌀을 생산하는 의미는 물론 협력을 중시하는 공동체 문화 형성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거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또 풍년을 기원하는 의식이나 가을걷이 등 추수와 관련된 잔치도 준비 중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