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스공사, 세계로 뛴다(上)]모잠비크의 환호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대양 6대주가 우리의 활동 무대가 될 것이다. 자원 확보를 위해서라면 북극이든 사막이든 못 갈 곳이 없다."

주강수 한국가스공사 사장의 해외 자원 개발에 대한 철학이다. 자원 개발에서 탐사 사업은 석유 및 가스 발견 확률이 높지 않다는 이유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가스공사는 쉼 없이 유망 탐사 광구를 찾고 있다.
성공시 투자비 대비 수익성이 가장 높은 데다 개발ㆍ생산 단계로 이어질 땐 국내 민간 기업과 동반 진출이 가능해 국격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해외 자원통(通)'으로 불리는 주 사장의 행보가 결실을 맺고 있다. 우리나라 자원 개발 역사의 선두에 선 가스공사의 사업 현황과 미래 청사진을 3회에 걸쳐 들여다본다.<편집자주>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 지난 16일 아프리카 모잠비크 해상 광구에서 한국가스공사에 낭보가 전해졌다. 네 번째 탐사정(코랄-1) 시추를 통해 추가로 가스전을 발견했다는 소식이다. 7개월 사이 벌써 다섯 번째다.

지난 3월 세 번째 탐사정에서 발견잠재자원량 10Tcf(입방피트ㆍ약 2.3억t)의 가스전을 찾은 지 불과 2개월 만이기도 하다. 지난해 10월20일 첫 번째 탐사정(맘바 사우스-1)에서 최초로 가스를 발견한 이래 7개월 만에 모잠비크 광구(에리어4)에서만 총 47~52Tcf(입방피트)에 이르는 발견잠재자원량을 확보했다. 국내 천연가스 소비량의 약 3.1~3.4년치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들이 캐나다 혼리버 지역의 키위가나 광구에서 비전통가스(셰일가스) 개발을 위한 시추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들이 캐나다 혼리버 지역의 키위가나 광구에서 비전통가스(셰일가스) 개발을 위한 시추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가스공사 가 해외 자원 개발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면서 '신바람'이 났다. 특히 가스공사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해외 현장인 모잠비크에서 대형 가스전이 연이어 발견되고 있어서다. 지난 2007년 모잠비크 탐사 사업에 10% 지분 투자를 할 때만 해도 이 정도의 '대박'을 점치지 못 했던 것이 사실이다. 가스공사는 지난 2007년 2월 에리어4 광구에 대해 '탐사 8년 및 개발ㆍ생산 30년' 조건으로 계약했다. 앞으로도 현지 파트너사인 ENI와 함께 추가 매장량 확인을 위해 최소 5개의 탐사정을 더 시추할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장기 경영 전략인 '비전 2017'을 통해 가스 자주개발률을 지난해 3.6%에서 2017년 2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웠다. 해외 수익 비중은 60%까지 늘려 기업가치를 30조원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해외 영업통으로 개발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주강수 가스공사 사장은 "세계 에너지 시장은 자원 보유국의 자원무기화 기조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면서 "시장에 선제 대응해 중장기 가스 수급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에도 자원 개발 사업에 경영 자원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스공사가 현재 해외에서 진행 중인 탐사 사업은 5개, 개발ㆍ생산 사업 9개, 액화천연가스(LNG) 도입 연계 사업 6개 등 총 20개다. 2009년 세계 7대 유전으로 꼽히는 이라크 주바이르 유전 개발 사업을 낙찰 받았다. 이어 2010년에는 국내 최초로 이라크 유가스전 입찰에 참여해 세계 주요 메이저 석유사를 제치고 계약을 따냈다. 지난해에는 주바이르 유전 개발 사업에서 94만배럴의 원유를 인수하는 등 구체적 성과를 내고 있다.

또 공사 최초로 지난해 2월 캐나다의 엔카나와 함께 혼리버, 웨스트컷 뱅크 지역 등 3개 광구의 개발 계약을 체결해 약 2500만t의 가스 자원을 확보했다. 캐나다 북극 우미악 가스전 지분 일부를 인수한 것은 국내 최초로 북극권 자원 개발에 진출했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더 했다.

미얀마 북서부 해상에서 진행 중인 광구 개발도 순항하고 있다. 미얀마 프로젝트는 총 23공의 탐사 시추를 통해 4.53Tcf의 매장량을 인정받아 2009년 11월 개발 단계 전환 이후 내년 5월 첫 상업 생산을 앞두고 있다. 주 사장은 "가스 생산을 위한 생산 플랫폼, 해저 및 육상 배관 건설이 차질 없이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