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한국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잘나가고' 있다. 신흥국들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연합 등 경제 선진국들도 한국의 기업들에게서 배워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기업, 세계에서 왜 잘나가는가'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한국 기업, 북한 경제, 아시아 경제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는 김미덕(51) 일본 다마대 교수의 한국과 일본의 기업 비교론이다. 저자는 삼성ㆍ현대자동차ㆍLGㆍSK 등 대표적인 한국 대기업집단의 성공 요인을 일본 기업과 비교해 설명하고 있다.
그는 한국 기업이 마케팅을 중시하고 일본은 제품력을 중시하는 태도가 오늘날의 성패를 가리고 있다고 했다. 예컨대 한국 기업은 자사의 기술에도 모자란 기술을 외부에서 융합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기술 매니지먼트 Technology Management' 성향이 강하다. 그러나 일본은 자사의 꾸준한 기술 개선 작업을 통해 기술을 혁신해 나가야 한다는 '기술 이노베이션 Technology Innovation' 쪽이다.
한국기업, 세계에서 왜 잘나가는가?/김미덕 지음/전형배 옮김/창해/1만3000원
태상준 기자 birdc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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