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 RQ-30 기사회생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퇴역대상에 올랐던 노드롭 그루먼사의 무인정찰기 RQ-4 글로벌 크가 현역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하원 군사위원회 소위원회가 미군의 퇴역결정을 뒤엎는 첫 조치를 가했기 때문이다.

글로벌호크 블록30

글로벌호크 블록30

AD
원본보기 아이콘
28일 미국의 우주 및 항공군사 뉴스 전문 사이트인 ‘파이트글로벌’과 국방 뉴스 전문사이트 ‘디펜스뉴스’에 따르면 하원 전술공군 및 육군 소위원회는 미 공군이 RQ-4 블록30형을 퇴역시키는 것을 막는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RQ-4블록30형은 고고도 무인정찰기인 글로벌 호크 가운데 영상 및 신호정보 수집 전문 기종이다.

RQ-4 블록30은 고고도 정찰기인 록히드마틴사의 U-2기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한 무인정찰기다.

미 국방부는 당초 글로벌 호크 블록30형 예산으로 7500만달러를 요구했으나 이 소위는 여기에 운영비 2억6300만달러를 증액했다.
이같은 수정은 블록30의 운명을 놓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와 의회가 벌이는 ‘예산전쟁’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수정안이 미 상하원 군사위위원회와 본회의에서 승인을 받으면 미 공군이 2013년 말까지 글로벌호크 블록30형을 운용해야 한다.

오바마 행정부는 지난 2월 센서 성능이 기존U-2기보다 떨어지고,운영유지비도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블록30기의 퇴역을 제안하는 예산요구안을 제출했다.

제작사인 노드롭그루먼사는 지난 1월 공군의 퇴역결정 방침이 발표된 이후부터 이 기종을 살리기 위해 전방위 로비를 벌여왔고 이런 노력이 의회에 먹혀들어 몹시 기뻐하고 있다.

글로벌호크가 제공하는 정보,감시 및 정찰(IRS)능력은 일선 전투부대 지휘관들이 가장 절실하게 요구하는 것들이다.

이번 결정은 센서가 다른 블록40형과 해상감시용 MQ-4C 등 글로벌호크 다른 모델 생산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앞서 미 공군은 지난 2월16일 전체 항공기의 4%인 227대를 퇴역시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미 공군은 가능한 분야에서는 특정 기종은 전량 퇴역시키도록 하고, 불가능한 분야는 가장 노후한 기종부터 퇴역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퇴역대상 기종에는 알레니아 노스 아메리카의 C-27J 전술수송기와 RQ-4블록30, 102대의 페어차일드 리퍼블릭사제 대지공격기인 A-10C 등이 포함됐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