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하이닉스, 1Q 영업손 2599억..3분기 연속 적자(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SK하이닉스가 업황 둔화의 영향으로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 26일 지난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2599억원으로 전기대비 적자폭이 55.2% 확대됐다고 공시했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2조3883억원으로 6.5% 줄었고 당기순손은 2712억원으로 13.1% 적자폭이 늘었다.
영업적자는 전기대비 확대 됐지만 900억원으로 추정되는 격려금 지급 등을 고려하면 실제 적자 폭은 전기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된다. 매출은 줄었지만 수율 향상 및 미세공정 비중 확대 등 순조로운 원가 절감활동이 공백을 채웠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분기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수요 부진과 PC D램을 제외한 일부 제품의 공급경쟁 심화 등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가격 하락이 지속됐다고 밝혔다. 상대적으로 수요가 증가한 PC·서버·컨슈머 D램에 적극 대응해 D램 부분은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1분기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D램은 9%, 낸드플래시는 2% 증가했다. 평균판매가격은 전분기 대비 D램은 10%, 낸드플래시는 16% 하락했다.

향후 D램 시장에 대해서는 업계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공급증가가 미미할 것으로 평가되는 가운데 PC와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한 수요가 회복돼 업황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낸드플래시 시장도 모바일 및 응용복합제품 위주의 수요 증가로 전반적인 수급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모바일·서버용 D램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30나노급 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해 30나노급 비중을 2분기 말에는 60% 후반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개발을 완료한 20나노급 제품의 양산 준비를 완료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공급한다.

낸드플래시는 20나노급 이하 제품의 비중을 2분기 말에는 90%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20나노의 경우 대량 양산을 통해 2분기 말 20% 수준까지 비중을 확대하는 등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한다. 오는 5월부터는 청주 M12의 장비반입을 시작해 하반기부터 양산 체제에 돌입한다는 전략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지난 2월 SK텔레콤에 의한 약 2조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힘입어 신용등급이 향상됐다"며 "현금성 자산 보유액이 작년 말 1조9000억원에서 1분기 말 현재 3조4000억원으로 확대되는 등 재무 안정성이 크게 강화됐다"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지성 기자 jise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