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자체들, 세종시 연락사무소 둘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도 서울사무소장 협의회서 합동 사무소 설치 등 협의…시도지사협의회서 행안부에 건의 계획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에 들어선 국무총리실 모습. 이달 초 공사를 마치고 오는 9월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에 들어선 국무총리실 모습. 이달 초 공사를 마치고 오는 9월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국무총리실이 이달 공사를 마치는 등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에 정부부처이전이 가시화되면서 전국의 광역자치단체가 세종시로의 진출방안을 고심 중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인 만큼 지자체 입장에서 주요 정부부처가 옮기는 세종시와의 연결고리를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를 놓고 고민에 빠진 것이다.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세종시 출범준비단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찾아 연락사무소입지를 살펴봤다. 구체화하지 않는 지자체도 세종시에 전담부서설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사무소개설을 전제로 내부의견을 조율 중이다.

지자체의 세종시 연락사무소 설치는 서울시를 뺀 15개 시·도 서울사무소장협의회가 지난 2월16일 서울서 모임을 갖고 대책을 논의하며 구체화됐다.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주요 부처가 세종시로 옮기는 만큼 별도연락기능을 맡는 기구마련이 필요하다”며 “각 시·도가 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게 별도 사무실마련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전라남도 신영걸 서울투자유치사무소 사무관은 “각 시·도가 함께 근무할 수 있는 사무실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며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 행안부에 공동사무소설치를 건의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신 사무관은 “전라남도의 경우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세종시가 왔다가기에 어려움이 없어 세종시사무소 설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세종시에서 가까운 시·도는 필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지자체는 대구시. 지난 16일 대구시 서울본부 관계자 3명이 세종시 국무총리실 등 건설현장을 둘러봤다.

대구시 서울무소 신현묵 협력1과장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고 결정난 것은 없다”며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거리와 시간, 각 부처위치 등을 살피기 위해 다녀갔다”고 말했다.

각 지자체가 세종시사무소를 두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한 것은 의회승인이 필요 없는 서울사무소 직원파견이다.

경남도청 관계자는 세종시 출범 후 서울사무소 세종시분원 형태의 기구가 있어야 한다는 말과 함께 다른 시·도와 보조를 맞춰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동국 충남도 서울사무소장은 “세종시엔 국무총리실을 비롯, 주요 경제부처가 입주하는 만큼 각 시·도 모두 진출을 원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엔 지자체 본부나 서울사무소 형태로 15개 지자체에서 별도 사무실을 운영하며 시나 도세에 따라 5~10명까지 직원을 두고 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