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권말기 권력비리 수사 도화선된 양재동 파이시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서울 강남구 양재동 파이시티 개발사업이 정권말기 권력비리 수사의 도화선이 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적 멘토'라 불리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파이시티측으로 부터 인허가와 관련해 금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파이시티 프로젝트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9만6000㎡ 부지에 백화점과 쇼핑몰, 오피스 빌딩 등 복합유통센터를 짓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총 사업비 2조4000억원이 투입돼 건물 3동에 지상 35층, 지하 6층 규모의 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모 대표가 이끄는 사업시행사 파이시티는 2003년에서 2006년새 부지 매입을 마무리하고 건축인허가에 나섰다.
그러나 인허가 작업은 순탄치 않았다. 당초 유통업무 용도로 지정된 토지는 2005년 서울시도시계획위원회에서 두차례 자문을 거치고 난 뒤 2006년에 들어서야 상업시설 조성이 허용됐다. 또한 설계상 문제점 보완을 이유로 여러 차례 건축위원회의 재심사를 거쳐 2009년 11월에야 건축인허가를 받을 수 있었다. 그사이 인허가 주무관청도 서울시에서 서초구청으로 바뀌며 시간을 끌었다.

검찰이 파이시티가 브로커 이모씨를 통해 로비자금을 전달했다고 보는 시점도 2007~2008년 사이다. 인허가가 지연되고 부동산 경기침체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조달이 여의치 않자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정관계 인사에 로비를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최재경)는 파이시티로 부터 11억여원을 받고 로비에 나선 브로커 이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은 이 자금 중 일부가 최 전 위원장에 건네진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전 위원장은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했지만 대가성은 없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알선수재 혐의를 받고 있는 브로커인 고향후배 이씨를 통해 개인적으로 자금을 받았고 이를 2007년 여론조사 등 대선준비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25일 오전 10시 최 전 위원장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최 전 위원장 역시 검찰 소환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대검 중수부 관계자는 "파이시티 인허가와 관련 돈이 오고갔는지가 핵심"이라며 "대가성을 규명하는 것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현재로서는 파인시티 인허가 과정에서 비리혐의만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최 전 의원장에게 건네진 자금이 어떤 성격으로 밝혀질 것인지에 따라 앞으로 권력비리로 수사방향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