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0억원 규모 특허방어펀드 상반기 '첫 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재권 전문 운용사 아이디어브릿지운용 출범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지식재산권에 투자하는 특허방어펀드가 이르면 상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은 19일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설정액 1000억원 규모의 사모 특허방어펀드를 상반기 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홍일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 대표는 "지식재산권은 문학·예술·과학작품·연출·공연·음반·방송·발명·공업의장·등록상표·상호 등에 대한 보호권리"라며 "해외에서는 이를 활용한 금융투자상품 개발이 활발하지만 국내에서는 지식재산(IP)이 금융투자상품으로 인식되지 않아 전문 운용사를 설립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표는 "지식재산권에 투자하는 펀드가 장기적으로 국내기업의 지식재산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대체투자자산에 목마른 투자자에게도 효과적인 분산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은 지식재산권을 전문으로 하는 특별자산 전문 자산운용사다. 국내 일부 운용사에서 특허소송펀드 등 사모펀드를 출시한 적은 있지만 지식재산권 전문 운용사는 아이디어브릿지운용이 최초다. 지난달 21일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인가를 받고 영업을 개시했다.
이 회사는 2010년 7월 민관합동으로 설립된 지식재산전문기업 인텔렉추얼 디스커버리의 100% 지분참여로 설립된 자회사다. 인텔렉추얼 디스커버리는 지난해부터 향후 5년간 정부출연 1500억원을 포함해 총 5000억원 규모로 창의자본기반 조성사업을 수행한다. 인텔렉추얼 디스커버리는 삼성전자 가 지분의 24.97%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POSCO홀딩스 (12.48%), 한국전력 공사(12.48%), SK하이닉스 (9.99%), LG전자 (7.81%), 현대자동차(7.49%), LG디스플레이 (6.68%) 등 대기업이 지분을 투자했다.

아이디어브릿지운용은 지식재산과 금융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금융투자상품을 시장에 공급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향후 유망 전략기술분야를 중심으로 핵심 지식재산의 매입과 지식재산권(IP) 포트폴리오 구축, 지식재산 패키징, 우수특허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세계 유명 특허관리전문회사(NPE) 중 인터디지털이나 모사이드의 지난해 영업수익의 45%, 58%가 한국기업을 통해 발생하고 있다"며 "퀄컴, IBM, 샌디스크 등 해외기업에 한국기업이 라이선스 사용료로 지급하는 돈이 해마다 수조원에 이르는 상황은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이디어브릿지운용의 펀드는 금융자본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원천특허 등 수익이 발생하고 있거나 예상되는 지식재산권을 매입한다. 이후 국내기업에 대한 실시권 부여로 국내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고 해외 권리 침해기업 발생시 소송을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구조다.

김 대표는 "그동안 기업들은 부동산 등 유형자산을 금융기관에 담보로 제공하고 필요한 자금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특허로 유동성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