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검 민간인 사찰 관련, "사즉생 심정으로 진실 규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대검찰청은 최근 총리실 민간인 사찰 문건 공개와 관련해
국민의 관심사와 불신이 있는 것을 알고 있기에 '사즉생(死卽生-죽고자 하면 살것)'의 심정으로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채동욱 대검찰청 차장검사(53·연수원 14기)는 이날 오후3시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 기자실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0년 불거진 민간인 불법사찰을 수사한 검찰은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 지원관실이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57)와 남경필 새누리당 대표(47) 부부 등을 불법 사찰하고 수사증거를 인멸한 혐의로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56) 등 7명을 재판에 넘겼다.

그러나 최근 지원관실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던 장진수 전 지원관실 주무관(39)이 "청와대의 지시로 증거를 훼손했다"고 폭로,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검찰은 서울중앙지검에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을 꾸려 재수사에 나섰다. 특수팀은 지난달 29일 장 전주무관에게 자료삭제를 지시한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을 불러 15시간가량 조사한 뒤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아울러 검찰은 지난달 31일 최 전행정관에게 이 같은 지시를 했다는, 일명 '몸통'을 자처한 이 전비서관(48)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불러 16시간여 동안 조사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