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사찰게이트 특별수사본부' 구성하자"…특검 도입은 '당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31일 '사찰게이트' 사건(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특별검사(특검)을 도입키로 결정했다. '사찰게이트' 특검 도입은 새누리당이 선대위 회의를 통해 민주통합당에 제안했고, 민주통합당도 선거대책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이같은 제안에 동의하면서 신속한 수사를 위해 '특별수사본부' 구성을 요구했다.

이상일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박근혜 중앙선대위원장 주재로 열린 긴급 선대위 회의에서 '사찰게이트' 사건에 대한 특검도입과 권재진 법무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저 역시 지난 정권과 현 정권에서 사찰을 받았다는 언론보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 정부가 불법사찰로 국민을 감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우리가 비대위를 꾸려 쇄신과 개혁을 해나가는 것도 이런 잘못된, 더러운 정치와 단절하겠다는 것"이라며 "잘못된 과거부터 뿌리뽑는 게 정치 쇄신의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2년 전 드러났던 이 사건에 대해 검찰 수사가 대단히 미흡했고, 그때의 잘못된 검찰 수사를 지금 검찰이 다시 수사하는 상황"이라며 "검찰 수사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 특검을 실시하자는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권 법무장관의 퇴진 요구 배경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었을 때 민간인 사찰이 있었고, 2년전 검찰 수사가 미흡한 상황에서 다시 검찰이 수사하고 있으나 권 법무장관이 지금 검찰을 지휘하고 있어 수사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의문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민주통합당은 선대위 긴급 회의를 열어 새누리당의 이 같은 제안을 즉각 수용키로 결정한데 이어 '특별수사본부 구성'을 요구했다.

박용진 민주통합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하명 불법 사찰 사건과 관련해 특검은 당연히 도입돼야 한다는 결론을 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특검은 당연히 도입돼야 할 사안이지만 여당의 공동책임을 차단코자 하는 정치적 꼼수나 시간끌기용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특검이 구성되기까지 한달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속한 조사를 위해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하고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며 "당시 이 사건을 은폐 수사했던 수사지휘라인에 있었던 사람들, 권재진 법무부 장관과 그 당시 수사라인인 노환균 서울중앙지검장, 신경식 1차장검사를 해임 조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명박 대통령은 직접 이 사건에 관련한 진상을 공개하고 책임 있는 조치와 대국민 사과를 해야할 것"이라며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보고를 받은 적이 있는지 등을 직접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