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선종구 하이마트 회장 19일 소환 예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가 선종구 롯데하이마트 회장을 해외 재산도피와 증여세 포탈 등 혐의로 19일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대검 관계자는 "선 회장을 19일 오전 9시30분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검찰은 선 회장을 소환조사해 해외 조세피난처에 설립한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1000억원대 자금을 빼돌리고 그중 일부를 자녀들에게 넘겨 증여세를 탈루한 혐의를 추궁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선 회장의 아들 현석씨는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았다. 현석씨는 지난달 하이마트 일가의 비리혐의가 부각될 때부터 아버지인 선 회장과 함께 조세포탈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현석씨는 하이마트 계열사인 'HM투어'의 대표를 맡고 있다. 또한 검찰은 선 회장이 현석씨 명의로 지난 2008년 미국 베버리힐스에 있는 200만달러 규모의 고급 빌라를 구입한 혐의도 포착했다.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 역시 세차례에 걸쳐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은 상태다. 유 회장을 4일과 5일에는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지만 선 회장의 비리 혐의에 가담한 정황이 있다고 판단돼 11일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는 하이마트가 유진그룹에 지분을 매각한 인수합병(M&A)과정에서 이면계약을 맺은 혐의가 있다고 검찰이 파악했기 때문이다. 2000년 선 회장은 2005년 어피니티 에쿼티 파트너스(AEP)에 하이마트 지분을 팔았고 이 펀드는 2007년 유진그룹에 보유지분을 재매각했다. 현재 유진그룹은 하이마트 지분 31.3%를 확보한 최대주주이고 선 회장은 17.4% 지분을 보유한 2대주주이다. 선 회장은 유진그룹이 최대주주로 오른 후에도 지속적으로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다.

이밖에 검찰은 하이마트가 2009년부터 사업비 1500억원 규모의 골프장 리조트 사업을 추진하면서 협력업체들에 골프장 회원권 구입을 강요했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유진그룹으로 M&A 당시 임직원의 위로금 명목으로 받은 수백억원의 위로금 중 일부를 선 회장이 횡령한 혐의 역시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선 회장의 소환조사는 아들 현석씨, 유경선 회장, 김모 하이마트 부사장의 소환조사뒤 이뤄지기 때문에 하이마트 비리 수사 역시 본격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