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인세, 4월2일까지 신고·납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지난해 12월 사업연도가 끝난 영리법인과 수익사업을 한 비영리법인, 국내 원천소득이 있는 외국법인은 오는 4월2일까지 법인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국세청은 22일 "올해 법인세 신고대상이 48만4000개 업체로 작년보다 2만2000개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공익법인도 4월2일까지 출연재산 등에 대한 보고서, 결산서류, 외부전문가 세무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연결납세제도를 적용받는 법인은 4월30일까지 신고하고 세금을 내면 된다.

국세청은 올해 상시근로자를 작년 대비 3~10% 이상 고용하거나 고용할 계획이 있는 법인,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2011년 고용 창출 100대 우수 기업'은 법인세 정기 세무조사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이들 기업은 4월2일까지 고용창출 계획서를 홈페이지나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한다. 고용창출 계획을 이행하지 않으면 세무조사 대상에 추가된다.

올해 법인세 신고에서는 고용증가 인원 1인당 1000만~1500만원 한도에서 세금공제를 받고, 작년 수도권과밀억제권역 밖의 사업용 자산에 투자한 금액은 1%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다.
외국에 직접투자를 한 내국 법인은 현지법인 관련자료를 내야 한다.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내면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외국에서 이자·배당·사용료, 국외사업장에서 발생한 소득, 주식양도차익이 있을 때는 법인소득에 합산해 신고해야 한다.

법인세 신고는 3월6일부터 홈택스(www.hometax.go.kr)을 이용해 할 수 있다. 납부세액이 1000만원을 넘으면 분납이 가능하고 올해부터는 1000만원 이하의 세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