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사능 지렁이' 검출로 일본 초긴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지난해 3월 대지진으로 붕괴된 후쿠시마 원전 인근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지렁이들이 대량 검출됐다.

현지언론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삼림 종합 연구소의 토양조사 결과 도쿄 전력 후쿠시마 제 1 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카와우치 마을에 서식하는 지렁이에서 1㎏당 2만 베크렐(Bq)의 방사성 세슘이 검출됐다고 6일 보도했다.
연구소는 방사성 물질이 묻은 낙엽이 분해되며 생긴 유기물이 지렁이가 먹는 흙속에 섞인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지렁이는 많은 야생 동물의 먹잇감이 되는 생물이다. 때문에 먹이 사슬로 인해 다른 생물의 체내에도 방사능이 순차적으로 축적될 우려가 있다.

연구소는 지난해 8 월 하순~9 월 하순에 걸쳐 피난 경계구역에 포함된 카와구치, 다다미 등 3개마을의 국유림에서 40~100마리의 지렁이를 채취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는 다음달 17 일부터 오츠시에서 열리는 일본 생태 학회에서 정식 발표될 예정이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