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의 결점, 구두가 보완해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정선 기자]

사이즈와 디자인을 고려해가며 마음에 드는 구두 한 켤레 고르기란 어려운 일이다. 옷에 맞춰야 하고, 가방에 맞춰야 하며 가능한 발에 잘 맞으면서 편한 신발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두 한 켤레를 위해서는 옷 한 벌을 고르는 것보다 더 긴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한다. 게다가 요즘엔 작은 사이즈는 작아서, 큰 사이즈는 또 크다는 이유로 발에 맞는 구두 찾기가 쉽지 않다. 많은 구두 브랜드들이 맞춤의 영역으로 옮겨 가 모든 사이즈를 구비하지 않기 때문이다. 표준화된 구두를 비치하고 있긴 하지만 제 발에 맞는 걸 신어 비춰 봤을 때와는 그 느낌이 다른 법이다. 그래서 그 ‘표준화된’ 발 사이즈가 아닌 경우, 주문한 구두가 도착했을 때 제 발에 맞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생겨나기도 한다.
불과 5~10년 전에 비해 여성과 남성 모두 평균 발 사이즈가 커졌다. 여성의 경우 얼마 전까지만 해도 235mm를 표준으로 삼았다면 요즘은 대부분 240mm을 기준으로 한다. 255~260mm과 같이 큰 사이즈를 찾는 이들도 많아졌다. 남성화 역시 1980년대 후반 들어 250~255mm이던 것이 265~270mm으로 수정되었다. 그러나 사람의 발이 이렇게 정확히 5mm, 10mm 단위로 떨어지지만은 않는다. 기성사이즈로 240mm을 신지만 실제 발은 235.5mm일수도 있고 240.3mm일 수도 있는 것이다. 게다가 양쪽 발 크기가 다른 이들이 대부분이다.

“구두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신고 걷는’ 기능성을 포함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때문에 옷보다 더 신체에 딱 맞아야 한다. 자신에게 맞지 않은 구두를 신는다면 발 모양은 물론 신체 전반의 균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주하 슈콤마보니 홍보팀 대리의 말이다.

이러한 이유라면 결국 맞춤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에 앞서 자신의 발 크기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필수다. 이를 위해 구두를 구입할 때 한번쯤은 비치된 측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브랜드마다, 제품에 따라 미묘하게 다른 크기는 어쩔 도리 없이 경험에 의지하는 수밖에 없다.
어느 마라톤 선수가 기록적인 완주를 마치고 난 뒤, “신발 속 모래 한 알과 싸웠다”고 한 적이 있다. 마라톤까진 아니어도 신발은 생활은 물론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다. 무무엇보다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자신의 발의 특징을 파악해 단점을 보완하는 디자인을 알아두는 것은 요령이다.

>>여성의 발을 보완해주는 구두
유난히 발이 커서 감추고 싶다면 뾰족한 구두코를 피하는 것이 좋다. “가능한 둥근 구두코를 선택해야 한다. 또 부드러운 곡선이 느껴지는 디자인을 선택하고 색상은 눈에 띄지 않는 차분한 편이 낫다. 간혹 큰 키와 발이 부담스러워 굽이 없는 구두를 선호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것은 도리어 발이 더 커 보이게 할 수 있다”고 김정현 로딩 마케팅팀 과장은 조언한다. 보태자면 가능한 발을 가볍게 감싸는 적당한 힐, 장식이 있는 것을 고르면 시선이 분산되어 좋다.

▲ 각각 높은 발등, 넓은 발 볼, 발가락이 긴 발 모양을 보완해주는 디자인. 제품은 슈콤마보니.

▲ 각각 높은 발등, 넓은 발 볼, 발가락이 긴 발 모양을 보완해주는 디자인. 제품은 슈콤마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발등이 두툼하다면 화려한 디자인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발등을 감싸주는(레이스업) 스타일을 추천하는 경우다. “발볼이 넓은 경우에도 발을 감싸 주는 디자인이 좋다. 그러나 너무 무거워 보이는 것은 피하고 경쾌해 보이는 것을 골라야 한다. 또 발가락이 긴 발은 어떤 디자인도 예쁘게 소화한다. 단, 구두코가 둥근 것을 고르면 발가락에 무리가 가므로 피해야 한다. 샌들을 신을 때 긴 발가락이 드러나 부담스럽다면 구두코 부분을 장식으로 가려주면 좋다. 발가락 부분만 드러나는 디자인(오픈 토)일 때는 가능한 구두코가 긴 것을 선택해라.” 김주하 슈콤마보니 홍보팀 대리의 조언이다.

만일 발등이 높고 발목도 두꺼운 경우라면 가능한 띠가 있는 디자인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발등과 발목을 가리기 위해서라면 장식이나 밴드로 가리느라 굳이 애쓰지 않는 게 좋다. 차라리 발등을 ‘U'자나 ‘V'자 형태로 드러내는 디자인이 좋다. 또 이런 경우엔 어두운 계열 색상이 도움이 된다.” 임선영 나인웨스트 MD의 설명이다. 발목이 두껍다면 낮은 굽보다는 전체적인 실루엣이 도드라지도록 6~8cm 이상 되는 힐이 좋다.
▲ 순서대로 발 등이 높은 경우, 작은 발과 큰 발 모양을 보완해주는 디자인으로 제품은 모두 나인웨스트

▲ 순서대로 발 등이 높은 경우, 작은 발과 큰 발 모양을 보완해주는 디자인으로 제품은 모두 나인웨스트

원본보기 아이콘


반대로 발이 작고 종아리가 얇은 여성은 원색이나 동물 프린트, 현란한 패턴이나 소재로 발을 부각시키는 게 좋다. 감추는 것 보다는 화려하고 과감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돋보이게 하는 것이 발을 커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 남성의 발을 보완해주는 구두
남성의 경우 유독 높은 발등, 평발을 가진 이들이 많다. “발등이 높다라면 비교적 여유 있게 조절 가능한 디자인(더비)을 골라라. 발이 너무 크다면 끈 장식이 없는 로퍼보다는 끈 조절이 가능하고 장식이 있는 디자인(브로그)을 선택하는 편이 시선 분산에도 좋다”고 김정현 로딩 마케팅 과장은 말한다.
작은 발을 보완해주는 구두 디자인의 예, 제품은 모두 로딩

작은 발을 보완해주는 구두 디자인의 예, 제품은 모두 로딩

원본보기 아이콘


반대로 발이 너무 작아 고민이라면 여성의 경우처럼 장식이 있는 디자인을 골라 돋보이게 하는 것이 좋다. 색상은 편안한 갈색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그러나 조금 독특한 색상을 골라 눈에 띄게 하는 것 또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다.
큰 발을 보완해주는 디자인의 예, 제품은 모두 로딩

큰 발을 보완해주는 디자인의 예, 제품은 모두 로딩

원본보기 아이콘



Tip. 사이즈에 맞는 구두를 고르는 노하우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발 길이, 그 다음은 발 볼, 그 다음이 발의 높이다. 구두를 구입하려거든 운동화 사이즈는 잊어야 한다. 또 명시된 구두 사이즈가 아닌 브랜드나 구두 모양을 고려해야 한다.

>>여성화
여성은 남성에 비해 구두 굽이 높으니 오래 신어도 발에 압박이 가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한다. 신어 봤을 때 발가락 관절이 구두 끝에 닿는지 느껴보고 불편할 경우 보완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매자에게 이야기해야 한다.

>>남성화
무엇보다 매장에 구비된 측정기가 있을 테니 정확한 사이즈를 확인해야 한다. 서양인에 비해 길이가 짧고 볼이 넓고 복사뼈가 낮은 이들이 다반사이므로 수입 구두를 구입해야 할 때는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만일 단골 브랜드가 있다면 구두 고유 넘버를 알아 두는 것도 방법이다. 흔히 말하는 “약지를 넣어 사이즈를 여유 있게 고르는 측정 방법”은 잘못된 것이다. 가죽은 늘어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니 이를 감안해 딱 맞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채정선 기자 es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