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지역구에 닥치고 세습?…박정희 최측근 아들 나홀로 등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벌 세습엔 거품무는 의원님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구성재 예비후보 (출처:홈페이지)

▲ 구성재 예비후보 (출처:홈페이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등하불명(燈下不明). 요즘 정치권 일부에 어울리는 단어다. 남의 허물은 법의 경계를 넘나들며 폭로하지만 자신들의 허물은 보지 못한다. 북한 권력의 3대 세습이나 재벌들의 부의 세습에 대해선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지역구를 세습하려고 한다. 이른바 족벌정치(族閥政治)다.

영남 지역에서 눈에 띄는 지역은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이다. 박 위원장의 지역구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밀어 눈길을 끄는 이가 있다. 바로 구성재(51) 한나라당 예비후보다.
구 예비후보의 특이사항은 부친이 구자춘 전 의원이라는 점이다. 부친인 구자춘 씨는 70년대 서울시장, 내무부장관과 80년대 럭키그룹 고문을 거쳐 90년대 13~14대 국회의원을 지내는 등의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박근혜 위원장의 아버지인 박정희 대통령의 마지막 내무부(현 행정안전부) 장관이 바로 구자춘 씨다. 구자춘 씨와 박정희 대통령과의 관계 등을 고려할 때, 현재 박 위원장 지역구 예비후보등록은 어떤 식으로든지 사전 교감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구 예비후보의 경우 대구 달성군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학교도 대구가 아닌 서울에서 다녔다. 조선일보 기자로 활동한 그는 부친이 대구 달성 출신이라는 것 외엔 대구와 관련이 없다. 몇 해 전 대구취재본부장을 맡더니 2011년 하반기부터 재경달성향우회 이사와 대구검도회 회장을 맡았다. 이러한 행보때문에 작심하고 아버지의 후광을 노렸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역구 세습의 더 큰 문제는 공천 과정에 있다. 박근혜 위원장이 수도권이나 비례대표 출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이 지역구의 예비후보는 구 예비후보 한명 뿐이다. 영남 지역에서 한나라당 예비후보가 한명 뿐인 경우는 이례적이다.
정치인의 2세가 여의도에 입성한 사례는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한나라당 국회의원 15명 중 1명은 2세 정치인이다. 박 위원장이나 정몽준 전 대표, 유승민ㆍ남경필 의원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부친의 정치적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접해온데다 상당수는 선대의 지역조직, 노하우 등을 물려받아 다른 정치 신인들보다 유리하다.

정치인 2세라고 해서 정치를 하면 안 된다는 법은 없다. 정치인 2세들은 자신들을 단순히 2세로만 보지 말고 개인의 노력을 살펴봐 달라고 항변한다. 하지만 구 예비후보처럼 작심하고 부친의 지역구를 세습받는 경우는 지역구민들에게도 다소 당황스럽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2세가 아버지 지역에서 '안전빵'으로 정치하겠다는 게 아니냐"며 "봉건 영주 시대도 아니고 아버지 지역구를 물려받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습의 전통이 강한 곳은 일본이다. 젊은 정치인 뒤엔 으레 아버지가 버티고 있어 족벌정치란 비판이 거세다. 그런 세습 정치를 '정치 명문가'로 인식하도록 전환시킨 것이 정치 엘리트 스쿨 '마쓰시타 정경숙(政經塾)'이다. 1979년 파나소닉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지도자를 체계적으로 키우겠다며 설립해 청년들을 받아들였다. 졸업생 중 절반 가량이 정계에 진출했다. 노다 요시히코 총리와 차기 총리 후보 마에하라 세이지도 마쓰시타 출신이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