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기 세계은행 총재는 로렌스 서머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국가경제위원회(NEC) 의장을 차기 세계은행 총재로 고려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관계자를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렌스 서머스 하버드대 교수

로렌스 서머스 하버드대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서머스 전 의장이 낙점되면 올해 말 임기가 말료되는 로버트 졸릭 세계은행 총재의 후임이 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미국은 세계은행 총재를, 유럽은 IMF의 총재를 선임해왔다. 통상적으로 미국 대통령이 후보자를 지명하면 세계은행 집행 이사회가 이를 승인해주는 식이다.
서머스 전 의장은 예전부터 세계은행 총재직에 대한 관심을 표명해왔다. 통신은 티모시 가이트너 재무장관과 진 스펄링 국가경제위원회 의장 등 오바마 행정부 내에서도 그를 지지하는 인사들이 상당수 있다고 전했다.

서머스는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 출신으로 세계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 클린턴 행정부 당시 재무장관, 하버드 대학교 총장,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그는 1982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도 받기 전인 1979년 MIT에서 교수를 지냈으며 1983년 하버드 교수로 직장을 옮긴 뒤, 28세 나이에 하버드데 종신교수가 돼 하버드 역사상 최연소 종신교수 기록을 세웠다.
그는 천재적인 그의 두뇌 외에도 거만한 성격탓에 주변 경제학자들로부터 "성격부터 고쳐야 한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 재무부 장관으로 지명됐을 때 그의 입각을 치열한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또 1991년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재직 당시에는 저개발국이 선진국의 폐기물을 받아 들이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메모로 곤욕을 치른 적이 있다.

현재 단계에서 서머스 전 의장이 세계은행 총재가 될 거라고 낙관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이미 세계은행 총재직 후보로 쟁쟁한 인물들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경쟁자로는 힐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있다. 블룸버그통신이 인용한 백악관 소식통에 따르면 힐러리 장관 역시 졸릭의 후임으로 세계은행 총재직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라엘 브레이너드 미국 재무부 국제담당 차관 역시 물망에 오르고 있다.

한편 백악관은 서머스 전 의장의 세계은행 총재 지명설에 대해 확인을 거부했다.

누가되든 졸릭의 후임으로 세계은행 총재가 되는 사람은 세계 경제의 구원 투수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세계은행 총재를 둘러싼 보도가 나오기 하루 전 세계은행은 17일(현지시간)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큰 폭으로 내렸다. 보고서를 통해 세계은행은 유럽 부채 위기가 세계 경제 위기의 또 다른 신호탄이 될 수 있다면서 "최악의 상황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