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27일 발표한 '서비스 자영업 경기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제 금 가격은 온스당 1705달러로 2006년 3분기의 온스당 627달러에 비해 171.9% 상승했지만 같은 기간 귀금속·주얼리 점포의 분기 매출은 59.5% 줄었고 점포수도 10.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귀금속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이유에 대해 연구소는 유통구조의 후진성으로 인해 제 값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 때문에 소비자들이 투자 목적으로 금 실물을 보유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귀금속 업종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 등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못한 점도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한편 지역별 귀금속·주얼리점 분포는 수도권이 55.2%로 가장 많았고 부산·인천·대구·울산·광주 등 5대 광역시가 18.6%를 기록했다. 시도별 주요 귀금속 상권은 서울시 종로구 25.3%, 대구시 중구 37.6%, 부산시 부산진구 37.3%, 전북 익산시 28.9% 등으로 조사됐다.
유정완 KB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은 "귀금속·주얼리 산업이 침체에서 벗어나려면 경쟁력 있는 브랜드의 개발과 투명한 유통구조, 품질표시 등 신뢰성 강화와 같은 부분이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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