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멘트 3弱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신양회·현대·아세아…선두권 도약 위해 각축전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시멘트 업계 선두권 진입을 향한 업체들의 경쟁이 뜨겁다. 성신양회와 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사이의 각축전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이들 3개 업체는 쌍용양회와 한일시멘트, 동양시멘트에 이어 4~6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시멘트협회가 조사한 국내 시장 점유율로 보면 성신양회가 12.7%로 현대시멘트(9.8%), 아세아시멘트(7.2%) 보다 앞선 상태다.
하지만 원자재값 상승과 건설경기 침체 속에 올해 3분기 기준으로 후위권 업체들의 영업실적은 사뭇 다르다.

성신양회는 올해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3431억원, 영업손실 216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도 571억원 수준이다. 시멘트사업 부문의 실적만을 살펴봐도 손실이 크다. 당기순손실 380억원을 기록했다. 성신양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 3분기까지 영업손실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547억원이다.

반면 성신양회의 뒤를 쫓고 있는 현대시멘트는 지난해 영업손실이 2475억원에 달했지만 올 들어서는 이익을 내고 있다.
현대시멘트의 경우 올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229억원, 94억원이다. 매각을 예정하고 있는 레저사업을 뺀 시멘트사업 부문은 매출액 1860억원, 영업이익 85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전체 영업손실과 비교하면 실적이 크게 개선된 상태다. 하지만 3분기 당기순손실은 232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시멘트는 내년에도 영업전망이 밝다. 내달 평택ㆍ당진항에 슬라그시멘트 공장이 완공되기 때문이다. 총 투자비 761억원을 들여 완공한 곳으로 생산규모는 연간 120만t에 달한다. 현대시멘트 관계자는 "공장이 완공되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슬라그 시멘트의 시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성신양회와 현대시멘트를 뛰어넘어야 선두권에 다가설 수 있는 아세아시멘트도 올 영업성적은 양호한 편이다. 현장에서 물만 부어 사용하는 드라이몰탈을 선보이는 등 제품 다각화에 꾸준히 힘쓴 게 영업실적에 한 몫을 했다는 평가다.

아세아시멘트는 전체 매출액 2291억원을 올렸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54억원, 67억원이다. 하지만 시멘트사업 부문은 손실이 크다. 영업손실 57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시멘트 업계 선두권인 쌍용양회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21.8%로 독보적이다. 한일시멘트와 동양시멘트는 각각 14.0%, 13.8% 수준이다.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