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양생명 어디로 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한·KB, 동양생명 인수땐 '빅3' 탄생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 이지은 기자]동양그룹이 동양생명에 대한 콜옵션을 포기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생명보험업계가 동양생명의 인수합병(M&A)에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동양그룹은 지난해 국내 사모펀드인 보고펀드에 동양생명 지분 49.5%를 매각했고 오는 2015년1월 매각지분중 30%를 일정금액에 되사오는 콜옵션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보고펀드는 콜옵션계약 체결 당시 지분 49.5% 등 모두 60.7%의 동양생명 지분을 보유중이다.
또 대우인터내셔날에 이어 캠코도 보유하고 있는 교보생명 지분을 매각키로 해 보험업계가 당분간 M&A 바람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빅3' 압박할 생보사 탄생 가능성 커 = 올해 동양생명 시장점유율은 대략 6%(월납초회보험료 기준, 10월말 현재 수입보험료 2조2000억원)다. 삼성생명과 대한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에 이어 업계 5위권이다.

보험업계는 신한금융지주와 KB국민지주에서 동양생명에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어윤대 KB지주 회장이 생명보험사 인수에 관심이 있다고 누차 강조해 온 만큼 우선 매수자 1순위로 KB가 꼽힌다.

방카슈랑스 위주로 영업하는 KB생명과 합병할 경우 단번에 업계 5위권으로 뛰어오를 수 있다.

업계 일각에서 KB가 교보생명에 더 관심있는 게 아니냐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신한지주의 동양생명 인수도 예측할 수 있는 시나리오다.

신한생명과 동양생명이 합병할 경우 시장점유율은 13%내외(월납초회보험료 기준)가 된다. 현재 업계 3위는 교보생명의 시장점유율 15%인 점을 감안하면 단숨에 교보생명을 턱밑까지 추격할 수 있는 덩치가 된다.

이때문에 신한지주에서 동양생명 인수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시장 곳곳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잊을만 하면 나오는 교보생명 M&A = 자산관리공사(캠코)가 내년 부실채권정리기금 만료를 앞두고 보유중인 교보생명 지분 9.9%(5000억원 규모)를 매각하는 작업에 나섰다.

캠코는 교보생명 지분 매각을 위해 내달 매각 주관사를 선정하는 한편, 경쟁 입찰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대우인터내셔널도 보유중인 교보생명 지분 24%(1조원 규모)를 매각키로 했다.

하지만 대우인터내셔널은 투자자를 찾지 못해 애태우고 있다.

캠코 지분 역시 매수자가 나타날 지 의문시 되고 있다. 인수한다고 해도 경영권 확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선뜻 매수자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캠코 내부에서도 매각에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캠코 관계자는 "경영권 (프리미엄) 확보가 쉽지 않은데 매각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래도 가격대가 맞으면 사갈 것이다. 시장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캠코의 지분 9.9%는 매각시 경영권 프리미엄을 요구하기가 쉽지 않아 유동화가 어려울 것"이라며 "정부가 보유한 지분의 경우 가격의 적정성을 까다롭게 따지는데 장외주식이라 가격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조영신 기자 ascho@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