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장님은 짜장면 시켰는데 감히 간짜장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차는 의무, 2차는 예의, 3차는 선택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개그콘서트 '애정남(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 코너가 인기다. 시청자들이 공유하던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데서 따른 것이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직장인들도 애매한 상황을 맞는 경우가 많다. 17일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직장인 1435명에게 ‘애매한 직장상황'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 92.1%가 ‘애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유형별 상황과 응답자가 택한 대응책은 다음과 같다.
<상황1>"지하철에서 매일 출퇴근을 합니다. 제 앞에 배나 온 여자 분이 서 계셨어요. 임산부인지 아닌지 구분이 안 가는데 자리를 양보해야 할까요?"

‘도저히 구분되지 않아도 느낌이 임산부라면 양보한다’란 응답이 53.1%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이어 △하이힐을 신었으면 양보하지 않아도 된다(37.8%) △몸은 호리호리한데 배만 나왔으면 양보한다(35.9%) △운동화나 낮은 신발을 신었으면 자리를 양보한다(30.0%) 순이었다.

기타의견에는 ‘배를 손으로 보호하고 있다면 양보한다’, ‘임산부 뱃지를 달고 있으면 양보한다’ 등이 있었다.
<상황2>"신입사원입니다. 신입사원은 제일 먼저 출근해야 하나요?"

‘직장상사로부터 인정받고 싶다면 일찍 출근해야 한다’가 응답률 53.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찍 출근해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시간으로 활용해야 한다(45.7%) △신입사원은 무조건 일찍 출근해야 한다(26.0%) △최소 6개월까지는 일찍 출근해야 한다(25.9%) △후임이 들어 올 때까지는 일찍 출근해야 한다(24.1%)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으로는 ‘지각만 안하면 된다’, ‘그냥 3등 정도로 출근하면 된다’, ‘요일제 ? 홀수제 ? 짝수제 등 출근시간을 달리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등이 있었다.

<상황3>"밥을 먹으러 갔는데 사장님이 짜장면을 시키셨어요. 비싼 것 시켜도 되나요?"

‘주변 사람들이 무엇을 시키는지 기다린다’가 55.8% 응답률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다음으로 △짜장면으로 통일한다(40.6%) △본인이 먹고 싶은 것으로 주문한다(24.5%) △모두가 먹을 수 있는 요리하나 추가한다(18.5%) △비싼 것을 시켜도 되는지 사장님께 물어본다(11.6%) 순이었다.

기타의견에는 ‘사장님이 계산하면 사장님 기분에 맞춘다’, ‘간짜장, 짬뽕까지는 괜찮다’ 등이었다.

<상황4>"과장님이 일을 던져주셨어요. 그런데 대리님이 그일 하지 말라고 하세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리에게 과장님께는 어떻게 얘기 할지 되묻는다’가 응답률 75.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 후 조심스럽게 과장에게 사실을 얘기 한다(25.2%) △과장에게 대리가 일하지 말라 했다고 솔직히 얘기한다(15.3%) 순이었다.

기타의견으로는 ‘만약을 대비해서 대리님 몰래 과장님이 시킨대로 일을 한다’, ‘조직은 직속상사 말을 잘 들어야 피곤하지 않다. 다만, 직속상사가 고문관일 경우는 무시해도 된다’ 등이 있었다.

<상황5>"저는 술이 약한데요. 늘 술자리가 부담됩니다. 저는 몇 차까지 따라가야 할까요?"

‘1차는 의무고 2차는 예의, 3차는 선택이다’라고 답한 응답자가 62.3%로 가장 많았다. 이어 △1차에서 본인 주량의 50%를 넘지 않는다(42.0%) △1차부터 취해서 집에 가버린다(16.6%) △술자리는 끝까지 함께 한다(12.2%) 순으로 조사됐다.

기타의견에는 ‘1차부터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있다 나간다’, ‘술을 잘 못한다는 사실을 미리 이야기 해둔다’, ‘한 번 맛이 가도록 마신다면 다음부터는 알아서 빠질 수 있다’ 등이 있었다.

기타 직장인들의 애매한 경험으로는 △본인은 할 일이 없는데 상사들이 퇴근을 안 할 때 △임산부라 지하철 좌석에 앉아있는데 노인분이 요즘 젊은이들은 예의 없다며 핀잔 줄때 △나이 많은 신입사원이 들어왔을 때 △상사가 썰렁한 농담을 하는데 어디까지 웃어야 할지 모를 때 △꼭 퇴근 시간에 일 던져 줄 때 등이 있었다.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