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식회사 한국, 일본 대신 선두그룹서 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1 우정사업본부 투자포럼'에서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1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1 우정사업본부 투자포럼'에서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우정사업본부의 위상이 확인되는 순간입니다."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의 축사 중 장내에 웃음이 터졌다. 90조원에 이르는 자산을 운용 중인 우정사업본부의 첫 번째 투자포럼에는 국내외 금융기관과 연기금, 기업인 대표 등 5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다.

◆'주식회사 일본'에서 '주식회사 한국으로'= 글로벌 경제의 주요 이슈 및 향후 투자방향 점검에 나선 첫 번째 세션에서 패널들은 한국이 일본의 대체 투자처로 부각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국부펀드들의 자산배분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성장 동력을 잃어가고 있는 일본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투자처로 한국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
황성택 트러스톤자산운용 대표는 "5년쯤 지나면 외국인들이 한국을 일본의 대체시장으로 여길 가능성이 크다"며 "이동자금은 140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한국 주식이 반드시 가져야 할' 주식이 되는 데는 한국 기업들의 역할이 크다"면서도 "이들의 영업이익률이은 이미 지난 2008년 20년 만에 처음으로 세계 평균을 웃돌며 구조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창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역시 "주식회사 일본의 대체 상품으로서의 주식회사 한국의 의미가 커지고 있다"며 "일본이 성장 동력을 상실해 힘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진단했다.

◆마라톤이 재밌을 때는 '선두그룹 구성원에 변동 있을 때'= 윤 교수는 한국이 세계 경제의 선두그룹으로 부상할 것으로 봤다.
금융위기 이후 세계 잠재 성장률은 0.5~1.0%포인트 가량 떨어졌으나 한국은 97년 6.5%에서 4.5%로 빠진 이후 4.5% 수준을 유지 중이라는 것. 선두그룹 구성원들의 속도가 점점 느려질 때 일정한 빠르기를 유지한 한국이 선두그룹에 진입하며 구성원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퍼팩트 스톰'은 모두가 행복해지는 순간 온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최악의 상황'이 발생해 한국 시장에 들어와 있던 자금이 한꺼번에 빠져나갈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패널들은 '금융위기가 터지지 않는 이상 한국시장의 타격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나 이를 위해 전제돼야 할 중요한 포인트는 '신흥시장의 펀더멘털에 약이 되고 있는 선진국 수요'라고 강조했다.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 위기의 진원은 '산업 사이클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고 분석됐다. 조익재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중국이 자본주의로 편입되는 과정에서 고용과 설비투자 등 세계 경제의 많은 부분을 가져가게 됐다"며 "이에 따라 선진국이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하는 흐름이 이어지면서 채무불이행(디폴트)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를 막아내기 위해 유동성을 공급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이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가 위기의 근원이 됐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조 센터장은 "유로존은 남유럽 불량국가를 독일 등 우량국가들이 전반적으로 끌어안을 수 있기 때문에 버틸 수 있는 것"이라며 "유로존 재정위기는 완전한 '해결'의 가능성은 없다고 해도 잉여자본으로 메울 수 있는 영역에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하반기 악재가 대거 몰린 '퍼팩트 스톰'이 시작될 것이라는 비관론자들이 주장에 대해서는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경제가 모두 좋아졌을 때 오히려 퍼팩트 스톰이 몰려 올 것이라는 역설적인 주장도 나왔다. 황 대표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순간이 투자자로서 가장 경계해야할 순간"이라며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란다는 말이 있듯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