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베비로즈의 작은 부엌’을 운영 중인 파워블로거 현모씨(닉네임, 베비로즈)는 지난해 36만 원 가격의 살균세척기 3000대를 공동구매로 판매 중계하고 총 2억1000만 원의 수수료를 챙겼다.
블로그의 원래 취지는 무엇인가. 블로그는 온라인상에서 누구나 쉽게 글을 쓸 수 있게 한 1인 미디어로 실제로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가 자발적으로 쌓이면서 ‘정보 공유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해내 왔다.
또 블로그의 성장으로 자연스럽게 풍부한 콘텐츠와 막강한 정보력을 지닌 파워블로거들이 탄생하면서 온라인 콘텐츠 활성화에 기여한 이들에게 포털들도 ‘분야별 파워블로그’를 선정, 금전적 보상을 하는 등의 장려 정책을 폈다.
함께 비난받고 있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도 마냥 편한 상황은 아니다. 기업들은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겨냥해 주로 홍보대행사 등을 통해 블로거들과 접촉하는데 이 과정에서 일부 파워블로거들이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 웃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종종 난처하긴 마찬가지.
이 같이 여러 정황들을 보았을 때 이번 사건과 같은 폐단은 블로거들과 기업의 도덕성과 포털의 감시 체계 보완만으로 충분히 해결되리라고 보기는 어렵다. 좀 더 넓은 관점, 즉 블로그 생태계 전체를 놓고 해법을 고민해야 하며 나아가 블로그를 둘러싼 여러 환경을 정비하고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블로그를 상거래 생태계가 커져감에도 불구, 방관해왔던 정부도 이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블로그의 상행위에 대한 법률적, 조세적 규정에 대해 대책이 없던 정부는 이번 베비로즈 사건이 불거진 후에야 국세청을 통해 파워블로거에 대한 세무조사를 검토 중이라고 나섰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가 미국의 경우처럼 '블로거가 상품리뷰를 대가로 기업에게서 이윤을 얻는다면 이를 명확히 밝히도록 규정하고 이를 어길 경우 처벌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늦었지만 다행한 일이다.
한편 정부가 내세운 세무조사를 통한 사후 규제는 하나의 방법일 뿐이다. 이번 기회에 정부가 블로그 내에서의 이윤 활동에 대한 지침이나 법률안을 꼼꼼하게 제정하고 표준 약관과 지침, 소비자 강령 등을 통해 블로그를 명실상부한 1인 매체로 자리 잡게 한다면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가 될 것이다.
장인서 기자 en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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